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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硏, 주민이 체감하는 생활SOC는?
'지역별 생활인프라 특성에 따라 공급해야'

국민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정부가 생활SOC 확충에 힘쓰는 가운데, 생활SOC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공공건축물의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합리적인 확충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GTX-A요금, 철도·버스 비해 2배↑ 우려
경기硏 '높은 요금과 교통접근성 해결해야'

경기연구원은 5일 GTX의 추진 과정에서 우려되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개선방안과 시사점을 제안한 “GTX 2라운드의 과제와 해법” 보고서를 발표했다.

고양 행주산성마을에 도시재생사업을!
역사·전통문화 간직한 관광자원 '행주산성'

이제 도시재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고양시는 원당, 화전, 삼송, 일산지역에서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추가로 2개 지역에 대한 지정 절차가 추진, 검토 중에 있다. 또한 상반기내에 3개 지역의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이 예상..

경기硏, '행복마을관리소' 활성화해야
시민서비스 기반 공익적 일자리 창출 위해

기존의 공공일자리 사업과 같은 단기적이고 소모적인 일자리 양산이 아니라, 시민서비스를 통한 사회적 가치의 실현과 공익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정책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기고]채우석사건을 접하며
'자진사퇴만이 길이다'

용기 있는 리더가 안 보인다. 읍참마속이라는 고사 성어가 있다. 의미 그대로 울면서 마속을 참했다는 뜻이다. 위나라와의 전쟁 중 제갈량이 군령을 어긴 마속이 자신의 친구 마량의 동생이건만 그냥 눈감아주지 않고 눈물을 머금으며 목을 베었다는 ..

'지방 중심 공익임대주택 체계로 전환'
중앙정부 아닌 지역특성·다양성 위해 필요

저출산·고령화, 저성장 등 공공임대주택 정책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정부 주도의 기존 공공임대주택 공급체계에서 지방정부와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는 새로운 공급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역경제 활성 위해 여성기업 육성해야
道 여성기업 85% '종업원 1~4인 영세업체'

경기연구원은 17일 5년 단위의 종합계획의 수립에 앞서 경기도 여성기업의 현황과 실태를 조사하고, 경기도 여성기업의 육성 및 지원 제도를 검토하여 정책 방안을 제시한 ‘경기도 여성기업 지원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기고]도시계획 변경, 잦으면 문제다!
새해 고양시, 상춘 아닌 시끄러운 봄 우려

제1기 신도시 중 하나인 일산! 벌써 3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일산 신도시의 개발 계획 및 초기 공급 과정에서는 관계전문가의 자문, 연구, 검토 및 협의 과정을 거쳐 추진해 왔으나 입주가 시작되고 개발된 택지의 공급이 늦어지니, 택지 공급을 촉진한..

개방형 혁신 플랫폼로 스마트시티 조성
경기연구원, 스마트시티에 대한 기대 높아

저출산·고령화, 저성장, 환경오염 등의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활용하여 민관이 협력하는 개방형 혁신 플랫폼으로서 스마트시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도민의 새해 개인소망은 소득증대
사회적 소망 '1위'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

2019년 새해 경기도민의 가장 큰 개인적 소망은 ‘소득 증대(24.3%)’로, 사회적 소망은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23.5%)’로 나타나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도민들은 민생 문제 해결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시철도·시내버스의 효율적 운영 위해
경기硏, 일원화된 공공교통시스템 전환해야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이 개통 후 5년 만에 비용보전방식으로 전환되면서 실패한 철도사업이라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여 이원화된 대중교통시스템을 공공성과 효율성이 강화된 일원화된 공공교통시스템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

판교테크노밸리 정책 상품화 수출해야
경기도의 대표적인 혁신클러스터로 성장해

판교제1테크노밸리의 성공적인 조성에 이어 판교제2테크노밸리가 조성중인 가운데, 경기도의 대표적인 혁신클러스터인 판교테크노밸리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글로벌 클러스터로 발전시키기 위해 판교테크노밸리 정책을 상품으로 만들어 국내외로 수출하..

경기북부 걷는 길, 대표 관광코스로!
경기硏 '주요 걷는 길 간 연계성 확보해야'

경기북부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평화누리길, 의주길, 주상절리길 등 주요 걷는 길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요 걷는 길을 연결하고 통합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대표적인 관광테마와 코스를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 지자체, 에너지정책 역량 격차 커
석탄 소비 '수원·고양·성남시' 순으로..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 목표 달성을 위한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기초지자체의 에너지정책 성과에 대한 평가체계를 마련하여 에너지정책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  경기硏, 주민이 체감하는 생활SOC는?
'지역별 생활인프라 특성에 따라 공급해야'
2019-03-17
2.  GTX-A요금, 철도·버스 비해 2배↑ 우려
경기硏 '높은 요금과 교통접근성 해결해야'
2019-03-05
3.  고양 행주산성마을에 도시재생사업을!
역사·전통문화 간직한 관광자원 '행주산성'
2019-02-12
4.  경기硏, '행복마을관리소' 활성화해야
시민서비스 기반 공익적 일자리 창출 위해
2019-02-07
5.  [기고]채우석사건을 접하며
'자진사퇴만이 길이다'
2019-01-22
6.  '지방 중심 공익임대주택 체계로 전환'
중앙정부 아닌 지역특성·다양성 위해 필요
2019-01-20
7.  지역경제 활성 위해 여성기업 육성해야
道 여성기업 85% '종업원 1~4인 영세업체'
2019-01-17
8.  [기고]도시계획 변경, 잦으면 문제다!
새해 고양시, 상춘 아닌 시끄러운 봄 우려
2019-01-13
9.  개방형 혁신 플랫폼로 스마트시티 조성
경기연구원, 스마트시티에 대한 기대 높아
2019-01-13
10.  경기도민의 새해 개인소망은 소득증대
사회적 소망 '1위'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
2019-01-06
11.  도시철도·시내버스의 효율적 운영 위해
경기硏, 일원화된 공공교통시스템 전환해야
2018-12-30
12.  판교테크노밸리 정책 상품화 수출해야
경기도의 대표적인 혁신클러스터로 성장해
2018-12-16
13.  경기북부 걷는 길, 대표 관광코스로!
경기硏 '주요 걷는 길 간 연계성 확보해야'
2018-12-09
14.  경기 지자체, 에너지정책 역량 격차 커
석탄 소비 '수원·고양·성남시' 순으로 높아
2018-12-03
15.  '경기도민 삶의 질 격차' 최대 3배 달해
국민의 삶에 대한 만족도 등 OECD 최하위권
2018-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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