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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21 오후 3:14:31 입력 뉴스 > 기업경제

'고양대곡~의정부' 교외선 복원나서야
국토부, 수도권 순환철도망 사전타당성 용역


【고양인터넷신문】20일 국토교통부는 문화일보의 수도권 순환철도망 본격 추진보도와 관련, 교외선(대곡~의정부)을 복원하고 별내선을 연장하기로 결정한 바가 없다는 보도참고자료를 발표했다.

 

 

문화일보는 경기도 주요 도시 크게 한바퀴수도권 순환철도망본격 추진제하 기사에서 “20일 경기도와 정성호(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오는 1115000만 원(철도산업발전지원 예산)을 투입해 수원~성남~남양주~의정부~고양~부천~안산~수원 170구간을 순환, 연결하는 수도권 순환철도망 검토용역에 착수할 예정으로, 이 용역은 이르면 내년 4월 마무리된다라며 국토부는 이를 위해 지난 2005년 이후 운행이 중단된 교외선(대곡~의정부 29.6)을 복원하고 별내선을 3.2연장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이어 국토부는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우리부는 11월에 착수하는 수도권 순환철도망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과정에서 교외선(대곡~의정부)복원 및 별내선 연장 등 다양한 대안 노선에 대하여 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검토할 계획으로, 교외선을 복원하고 별내선을 연장하기로 결정한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9월 경기연구원은 조응래 선임연구위원은 경기순환철도망, 이제는 필요하다연구보고서를 통해 서울 중심의 수도권 공간체계를 다핵분산형으로 변화시키고 경기지역 간 소통 강화를 위해 경기순환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경기순환철도망은 수원역~화랑역~부천 소사역~능곡역~의정부역~성남 복정역~수원역을 연결하는 총 길이 167.9의 철도 노선이다.

 

조응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기존의 경기도 철도망은 서울 중심부와 직접 연결되는 방사형으로 건설돼 경기도 지역 간 연결이 매우 취약하다. 일례로, 서울 소재 281개 역 중 환승역은 72(25.6%)인 반면, 경기도에 설치된 195개 역 중 환승역은 8(4.1%)에 불과하다철도가 네트워크를 형성하지 못하고 선형으로 운영돼 이용승객이 늘어나지 못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경기순환철도망 구축 필요성으로 수도권 통행패턴 변화를 꼽고 있다. 경기서울 간 통행비율은 199728.4%에서 201324.8%로 줄어든 반면, 경기인천 및 기타 통행비율은 3.4%에서 7.5%로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경기순환철도가 구축되면 경기순환버스의 정시성 부족과 통행시간 과다에 따른 불편함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도시계획, 관광과 연계된 철도사업을 추진해 이용승객과 운영수입을 늘림으로써 경기순환철도망의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노력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구가 많은 경기남부에 비해 경제적 타당성이 떨어지는 경기 북부 순환철도망 구축을 위해서는 기존 교외선 선로를 활용한 무가선 트램 운행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열차에 탑재한 배터리를 동력으로 하면 시설개선 비용과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어 빠른 시일 내 개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경기순환철도망에서 유일하게 미연결된 의정부~남양주 구간에 대해서는 별내역에서 진접선 환승역을 연결하는 3.4km 별내선 연장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나머지 10.2km 구간에 대해서는 추후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조응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방사형태의 경기도 철도노선을 마차바퀴와 같은 방사순환형 구조로 바꾸면 지역 간 연결성이 좋아지고 환승지점도 늘어나서 철도이용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7월 조응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교외선 활용방안 연구보고서에서 운행이 중단된 교외선에 배터리 충전으로 운행하는 무가선 트램(노면전차)을 도입해 경기 북부지역 관광을 활성화하자는 의견을 낸 바 있다.

 

무가선 트램은 열차에 탑재한 2차 전지를 주동력으로 전기선 없이 주행하는 첨단교통시스템이다. 경기연구원은 연구 결과, 1회 충전으로 25~35운행이 가능한 무가선 트램은 능곡역과 의정부역을 연결하는 31.9의 교외선 구간을 운행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기존 교외선 선로를 활용해 무가선 트램을 운행하면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재개통이 가능하다는 것. 교외선 운행재개를 통해 고양, 양주, 의정부 지역을 철도로 연결하고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김주성(gyinews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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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동
교외선 일촌광음불가경이라했던가 하루바삐교외선운행.지체하면절대안됨불행시작.경기고양.양주 의정부시민봉으로보나.무시해도넘무시하는처사가아닌가 2017-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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