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11-15 18:40

  • 오피니언 > 기자수첩

역경 극복하고 비상하는 가수 서정아 '고양시민 여러분, 공연으로 찾아뵐게요'

기사입력 2018-10-21 21:42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전국의 노래교실에서 선풍적 인기와 함께 애창되고 있으며,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조회수 5백만 달성을 목전에 두고 있는 노래 비비각시를 부른 실력과 미모를 겸비한 트로트 가수 서정아를 만나 과거와 현재,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학생으로 참가한 가요제에서 대상을 차지, 이른 나이에 실력을 인정받았음에도 정식 가수 데뷔는 20대 후반으로 늦었다.

 

어려서부터 노래부르기를 좋아했는데, 고등학교 3학년(전북 김제 만경여고) 재학시절 ‘TBS 교통가요제’에 출전, 운 좋게 연말 결선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이후에는 라이브 무대에서 노래를 불렀고 2004KBSCCTV가 공동제작한 한·중합작 드라마 북경 내사랑(김재원·쑨페이페이 출연)’OST ‘사랑의 말로 가요계에 입문, 주목을 받게 됐다.

 

이후 2006년 첫 앨범을 내고 정식으로 트로트(성인가요) 가수로 데뷔하게 됐는데, 앨범의 세미 트로트 쏩니다가 크게 히트해 그해 열리는 5.13지방선거의 선거슬로건 송으로 러브콜을 많이 받았다. 아마도 쏩니다가 누구나 흥얼거릴 수 있는 트로트풍의 친화력과 함께 유권자의 귀를 모을 수 있는 제목 때문인 것으로 안다.

 

1집 이후 방송, 페스티발(축제·행사) 등에서 섭외가 들어와 즐겁게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됐고 KBS ‘6시내고향-노래따라 길따라의 고정 패널(리포터)로도 출연했다. 그리고 2009년 봄 2따라갈래요를 발표했는데, 시청자들의 반응이 좋아 방송 등 섭외가 활발했고 인지도도 높아졌다.

 

 

당시에 노래실력은 물론 리포터로 활동하면서 재치와 입담을 과시해 눈길을 끌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2의 장윤정이 나타났다고 할 정도로 주목을 받았었는데, 어느 순간 활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정말 바쁘게 일(노래)했다. 2009년 울진에서 KBS ‘전국노래자랑녹화를 마치고 심한 감기몸살을 앓았는데 계속해서 증상이 그치지 않아 병원에 들렀다가 갑상선암이라는 통보를 받았다. 암세포 덩어리가 커서 수술을 해야만 했고 고양시 국립암센터에서 가수에게는 치명적인 목 부분을 절개하고 암세포를 떼어내는 큰 수술을 받았다. 치료를 위해 고양시로 이사와 일산 장항동에서 생활했다.

 

갑상선암 수술로 허스키한 목소리로 변해 활동도 중단하고 이로 인해 우울증을 앓기도 했다. 그래도 평생 가수가 꿈이기에 조금씩 방송과 라이브 무대에서 노래를 불렀다. 그런데 이것을 전화위복이라고 해야 할지, 저의 허스키 보이스에 매력을 느낀 주변 분들의 도움으로 5인조 록밴드를 구성해 서정아와 탐탐밴드를 조직해 록발라드 싱글 영웅(My Hero)’를 발표하며 공연과 각종 행사는 물론 MTV, 뮤직뱅크, M.net 등에 출연하며 활발한 활동을 재개하게 됐다.

 

▲ 가수 겸 MC로도 활동 중인 서정아(좌측)

 

이후가 극적이다. 지금의 가수 서정아를 아는 사람들은 트위스트풍의 찌릿찌릿과 애잔한 전설을 노래한 비비각시’, 정통 트로트 아니 뭐등을 대표곡으로 생각할 정도인데 그야말로 선풍적 인기를 얻었다.

 

서정아와 탐탐밴드로 활동을 재개하면서 자신감을 얻게 됐다. 그러다가 2013년 초 3찌릿찌릿을 발표했는데, 이 곡은 선배가수 이승철의 히트곡을 만들어낸 작곡가 홍진영 선생님이 작사·작곡·편곡한 그야말로 어깨를 들썩이게 만드는 흥겨운 곡으로 대중의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2014년 발라드 싱글 비비각시를 발표했는데, 성인가요 미다스의 손으로 불리우는 국가대표 작곡가 정의송 선생님의 곡으로, 전남 신안군 압해도의 전설인 구렁이로 변한 왕자를 사랑한 공주가 왕자의 저주를 풀어달라며 빌고 또 빌어 비비각시가 되었다는 애틋한 사연을 애잔한 멜로디에 담아 큰 호응을 얻어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조회수 465만을 넘었고, 지난 2015년에는 비비각시 가요제가 열렸으며 비비각시가 전국의 노래교실에서 수업 1순위 노래로 손꼽히며 주부 수강생들의 애창곡 상위에 오르는 등 큰 사랑을 받았다.

 

2014비비각시에 이어 작곡가 정의송 특유의 감성적인 멜로디라인에 담아낸 트로트 아니 뭐를 내놓았는데, 사랑하는 연인 사이에서 벌어지는 밀고 당기는 풋풋한 사랑싸움을 그린 노래로 이 곡 역시 팬들의 요청을 많이 받아 공연 때 즐겨 부른다.

 

정말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셔서 공연, 방송출연(KBS 가요무대, 전국노래자랑 출연으로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함)은 물론 전주MBC 버라이어티 휴먼빌리지 온에어에서는 개그맨 배동성 선배님과 공동MC16개월을 진행하는 등 다수 방송에서 MC로도 활동하게 되었고 2017년에는 한국·멕시코 친선 우정의 밤 행사 등 멕시코와 페루로 초청공연을 다녀오는 등 바쁘지만 즐겁게 보내고 있다.

 

▲ 지난 2017년 '비비각시' 유튜브 조회수 300만 돌파 기념

 

갑상선암 치료를 위해 고양시 일산으로 이사와 오랫동안 일산에 살았는데, 고양시의 대표적 축제라 할 수 있는 고양국제꽃박람회고양호수예술축제에서 서정아 공연을 보지 못했다.

 

저도 아이러니라 생각하면서도 고양시민께 죄송하다. 전국을 돌아다니며 공연을 했다. 심지어 파주시 개성인삼축제에서도 공연을 했고 제가 꽃을 좋아해 호수공원에서 열리는 고양국제꽃박람회에 반려견인 똘이장군(애칭 똘이, 대기업 공기청정기 등 광고에 출연)’을 데리고 구경을 여러 번 갔음에도 그땐 공연 생각을 못하다가 최근 팬이 고양시에서도 공연을 봤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깜짝 놀랬다. ‘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이 바로 이런 거구나고 생각했다.

 

마침 고양시 일산서부경찰서 주최 73주년 경찰의 날행사가 오는 25일에 있어 이날 오후 축하공연에서 비비각시등 노래를 부를 예정이다. 이번 공연을 계기로 앞으로 고양시민 여러분들에게 인사드릴 기회가 많아지기를 희망한다.

 

▲ 반려견 '똘이'와 일산 호수공원 '고양국제꽃박람회' 방문

 

최근 작사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서정아 단독 콘서트를 열기도 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해 달라.

 

2014년 말 홍대 롤링홀에서 서정아와 탐탐밴드단독 콘서트를 열어 발라드, , 트로트 등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팬들에게 들려드렸다. 이날 개그맨 배동성과 윤정수 선배님이 축하해주기 위해 참석, 입담과 개그로 공연을 더욱 재미있고 풍성하게 해줬다. 방송 등에서는 트로트를 많이 부르게 되는데, 저희 밴드만의 콘서트를 기획해 다양한 노래를 들려드리고 싶다. 2015년에는 서정아와 탐탐밴드싱글로 록 비트의 곡 ! 나의 대한민국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으로 중국 진출을 염두에 두고 2016년 밴드의 멤버들과 앨범 ‘Merry Mates’ 발표하면서 발라드와 록을 비롯해 비비각시등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중국어 버전과 함께 담았는데, 중국의 사드(THAAD) 보복으로 인한 한한령(한국 단체관광 금지령) 때문에 계획이 늦춰졌다. 현재 분위기도 나아지고 밴드 멤버 중 한 명이 중국에 있어 차근차근 준비 중이다.

 

또 가수이지만 작사가로도 활동하고 있는데, 지역과 관련된 노래에 관심이 많다. 예전에 경남 함양에 공연을 갖다가 경치가 너무 좋아 가사를 쓰고 후배와 작업을 해서 노래로 선보였는데, 그쪽에서도 반응이 좋다. 그러다 보니 저의 고향인 김제에서도 얘기가 나와 준비 중에 있고, 얼마 전에는 고양국제꽃축제와 함께 호수공원 산책을 다니면서 꽃과 고양시를 연계한 가사를 썼고 후배가 곡을 붙여 완성본은 아니지만 가이드가 나왔다. 계속하여 좋은 곡을 쓰는 것과 저희 밴드와 함께하는 공연을 더욱 활발히 하고 싶다. 앞으로도 서정아와 저희 밴드 많이 사랑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14

스팸방지코드
0/500
  • 우펜도
    2018- 10- 22 삭제

    하늘이시여~ 나의 태양이여~ 당신을 사랑해요 영원히~ - 서정아님 능소화 中

  • 영웅호걸
    2018- 10- 22 삭제

    우리들의 일상속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줄수있는 서정아님의 노래를 듣고있으면 어느새 스트레스가 싸~~악 사라집니다. 건강하게 몸관리 잘하셨어 국민가수 서정아가 되는 그날까지 학수고대 하면서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서정아 화이팅~!!!

  • 블라썸 현팔이
    2018- 10- 22 삭제

    전 '영웅'이란 노래가 좋더라구요 그날 이노래 들을수있을까요 가고싶어요~~~

  • 권마에
    2018- 10- 22 삭제

    서정아씨는 타고난 절대 가수입니다. 높은 피치와 뛰어난 호흡을 바탕으로 모든 장르의 노래가 가능한 국가대표급 싱어송라이텁니다.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이 예상되는 가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항상 건강한 모습으로 좋은 노래 많이 들려주세요~

  • 장영화
    2018- 10- 22 삭제

    만나진못만나지만홍보는열심히해야쥬~~~~

  • 장영화
    2018- 10- 22 삭제

    비비각시열심하홍보더해야징 우주를서정아노래로정복하자있~~~~

  • 최원호
    2018- 10- 22 삭제

    정아아씨는 청아한 목소리와 예쁜얼굴이 들을때마다 볼때마다 기분이좋아져요 건강관리 잘해서 멋진공연 많이하시고 모든사람에게 사랑받는 국민가수가 되시기 바랄께요ㆍ

  • 돌쇠
    2018- 10- 22 삭제

    뭐니뭐니해도 각시는 신안군 압해도 비비각시가 최고죠 등 각시한티 눈총받는 찌릿찌릿 , 능소화 , 함양그곳에, 따라갈래요 등 노랫말이 좋은 곡들 잘들어요 아씨 찌릿 ㅡ

  • 청블리
    2018- 10- 22 삭제

    매번 노래 내시는게 히트 되는 이유는 오로지 정아님 목소리이지 않을까,, 항상 잘 듣고 있습니다! 미모도 마음도 이쁘신 정아님, 오래오래 노래 해주세요~ 화이팅!!

  • 비비탄
    2018- 10- 22 삭제

    맘껏 푸르다는 표현이 어울릴만한 청명한 서정아님의 노래에 흠뻑빠져 봅시다 늘 모든사람과 다정한 소통으로 편안함을 느끼게해주시는 서정아님 앞날에 무궁한 영광이 함께하길빕니다

  • 덕양인
    2018- 10- 22 삭제

    쏩니다, 찌잇찌릿, 비비각시 넘 좋아요. 갑상선암이면 계속 약 먹어야 하는데 건강 챙기시고 고양시 공연 기대할께요~

  • 우흥구
    2018- 10- 22 삭제

    서정아님의 음악세계는 인간의 희로애락을 모두 그려내면서 궁극적으로는 고난을 이겨내고 희망으로 가득 찬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희망의 기쁨을 꿈꾸는 음악입니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가수, 정아님 항상 응원합니다.

  • 화이팅
    2018- 10- 21 삭제

    역경을 극복한 사연이 노래만큼 감동적입니다

  • 당돌한 청년
    2018- 10- 21 삭제

    서정아 경찰의 날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