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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일 2019-09-16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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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대곡역세권개발, LH와 3기 신도시 병행 추진

기사입력 2019-06-18 11:34 최종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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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232)가 열린 17일 시정에 관한 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용석 의원이 대곡역세권 개발의 추진 일정 및 전철 3호선(일산선) 연장, 교외선 운행 재개 등 고양시 철도교통망 구상에 대한 고양시장의 의견을 물었다.
 

 

먼저 대곡역세권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구상과 추진 일정을 묻는 윤용석 의원의 질문에 이재준 시장은 대곡역세권 개발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해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20174월 지방공기업평가원에 검증용역을 의뢰하여 검토를 진행 중이라며 대곡역세권 개발사업은 2023년 착공하여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조속히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사업타당성 검토를 완료하고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포함한 개발계획수립 절차를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으며, “얼마전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면담 시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대곡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해 참여의향을 밝혔으며, 사업 분석을 통해 3기 신도시와 병행하여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답변했다.
 

 

또한 이 시장은 대곡역은 1기 신도시와 3기 신도시의 분절성 해소와 균형발전은 물론 자족기능 강화를 위해 조속히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대곡역세권을 자족기능 도시로 만들기 위해 제3기 신도시인 창릉지구 도입기능과 수요중복을 완화하고 복합환승센터와 연계한 상업·업무용지는 역세권 기능 확보를 위해 유지하며, 자족시설용지는 타 개발사업과 차별화하는 전략을 마련하여 추진토록 하겠다고 하였다.
 

 

윤용석 의원이 질문한 전철 3호선(일산선)의 추진현황과 필요성, 교외선 일반열차 운행 재개를 위한 노력과 교외선 개통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 전철 3호선 지선 연장과 교외선 운행재개는 정부, 경기도는 물론 인접한 파주시, 양주시, 의정부시와 긴밀히 협력해야 하는데 대응방안과 계획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답변에 나선 윤경한 도시교통정책실장은 지하철 3호선 고양·관산·내유동을 거쳐 파주시 금촌까지 연장하는 추진노선은 시가 현재 추진 중인 고양시 철도교통 연계 및 효율화 방안 수립용역에서 검토 중으로 일산선 지축역에서 분기하여 경의선 금촌역까지 연결하는 연장 16의 복선 형식의 노선이며 통일로 축 노선으로 구상하여 검토 중이라며 노선 중 약 10가 고양시 구간이며 예상 사업비는 약 19천억 원으로 추산되며 시 차원에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목표로 검토추진 중으로 통일로를 경유하는 철도노선의 신설 당위성을 충분히 확보하여 철도건설의 최대 문제점인 사업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교외선은 고양시 능곡에서 양주를 거쳐 의정부까지 총 31.9의 단선철도로 2004년 수요 감소로 여객열차가 중지 된 상태라며 국토교통부는 2018년 교외선을 포함한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 용역 검토에 착수 타당성조사를 하였으나 비용 대비 편익이 적은 것으로 검토되었고, 전철3호선 지선 연장과 교외선 운행재개는 경기도, 파주시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물류 및 인적수송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최적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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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rlton
    2019- 07- 19 삭제

    시장깜이 되는 인간에게 물어봐야지 빙신 중 상빙신

  • 객객객
    2019- 07- 09 삭제

    각서윤 셔터준 둘이 짜고 고스톱치니? 하는짓보면 완전 쓰레기!!!!!!!

  • 동구주민
    2019- 06- 22 삭제

    전시장도 집만 대량지어대더니만 이번시장도 집만짓네 재미있는것만 하지말고 어려운 일자리끌어와 능력보여라

  • 삼송역 터집니다
    2019- 06- 20 삭제

    3호선 연장좀 꼭시켜주세요 신원마을인구도 엄청늘었고 관산동쪽도 고양동쪽도 인구엄청난데 오로지 지하철3호선 삼송역으로 버스타고 이동해서가야해요 갈아타고 기다리고 정말 서울출퇴근힘들어요 제발 3호선 신원역 관산역 연장좀해주세요

  • 도대체?
    2019- 06- 19 삭제

    도대체 이놈의 도시는 이사가던지 해야지 돌대가리들의 잔치도 아니고, 에라이~~

  • 잠만자고양
    2019- 06- 19 삭제

    계획 10번은 미룬듯 2030에 착공 가즈아

  • 경기도시공사 사원
    2019- 06- 18 삭제

    고양시장은 대곡역세권개발을 경기도시공사에서 LH로 바꾼 것에 대해서 손해배상 하시오 왜 멋데로 시행사를 바꿉니까?

  • 경기도시공사
    2019- 06- 18 삭제

    10년이상을 경기도시공사에서 진행했는데 이제와서 LH로 바꾸면 또 10년 이상 걸리는것 아닌가요? 경기도시공사에서 LH로 바뀌는 사유가 뭔가요? 고양시장은 대곡역세권개발이 경기도시공사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을 모르고 있나요? 뭘해도 믿을 수가 없어요

  • 화정주민
    2019- 06- 18 삭제

    대곡역은 멀티노선이 지나가게될 요지입니다. 제대로 개발이 되면 좋겠네요.

  • 박민수
    2019- 06- 18 삭제

    교외선을 고양동으로 통과시키고 벽제에서 장흥역구간은 모노레일연결하면 양주시관광수입도 좋아질텐데요. 그럼예타도 높아질것같네요.

  • 고양시민
    2019- 06- 18 삭제

    2023 이니 지금 빌라 지금 들어가도 늦지 않음 thanks!!!

  • 고양시민
    2019- 06- 18 삭제

    지금도 대곡역세권 주변에 빈땅만 나오면 빌라 신축해서 이주자택지나 아파트분양권 받는다고 투기판 중인데 공직에 있는 시장이라는 사람이 투기하라고 알려주고 있네요 토지가격 천정부지로 올라서 어떻게 개발하시려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가네요

  • 고양시민
    2019- 06- 18 삭제

    원흥신도시도 그렇고 창릉신도시도 개발계획 사전 유출로 투기판이 돼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기도 했었는데 시장이라는 사람이 국가 기밀사항인 토지개발계획을 창릉신도시와 병행 추진시키겠다고 막 유출시켜도 되는건가요?

  • 덕양주민
    2019- 06- 18 삭제

    윤용석시의원이 질문한 것은 이재준시장이 시민들에게 알리고 싶었던 것 아닌가? 윤용석시의원과 이재준시장과의 관계가 아주 밀접하다는 것은 고양시민들이 모두 아는 일 아닌가? 속 보이는 것 아닌가? 완전히 홍보전략으로 보이는구먼

  • 조계철
    2019- 06- 18 삭제

    교외선 여객열차 재도입 하려면 노선을 변경하여야 여객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봅니다.즉 폐역한 벽제역을 복원하고 그곳에서 벽제동을 경유해서 1군단앞에서 장흥면사무소를 거쳐 송추역으로 변경하는 안을 적극 추천합니다. 물론 신설역2.3개가 필요합니다. 즉 일영쪽은 포기하여야 하고 그곳은 관광용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