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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상징성 축약한 '스포츠브랜드 SC Goyang(고양)'

기사입력 2019-06-25 15:31 최종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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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인터넷신문】지자체 최초로 고양시가 런칭한 스포츠브랜드 SC Goyang에 대해 시민들은 가장 큰 특징을 묻는 질문에 고양시 상징성 축약과 활용성을 꼽았다. SC Goyang이 디자인된 유니폼을 입으면 고양시 스포츠인이라는 자부심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양시가 지난 520~31일 고양시생활체육동호인 등 체육관계자 3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양시 스포츠브랜드(SC Goyang) 버전2 리뉴얼 만족도설문조사에서 이번 디자인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고양시 상징성 축약(40.4%), 활용성(31.2%), 독창성(17.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가 스포츠도시 고양시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10명 중 5(52.5%)그렇다고 말했다. ‘아니다는 응답은 8%에 그쳤으며 남성(58.6%)이 여성(41.4%)보다 높았고 연령별로는 30(69.2%)가 특히 높았다.

 

SC Goyang 브랜드가 인쇄된 유니폼을 입었을 때의 느낌에 대해서는 고양시 스포츠인으로서의 자부심’(33.6%)이 가장 많았으며, ‘주목받는 느낌(20.45%), 고양시 스포츠인은 하나(18.2%), 고양시민으로서의 자부심(17%)’의 순이었다. 디자인된 유니폼이 일반상품과 차별되는 요인을 묻는 질문에는 자부심(28.7%), 디자인(22%), 공동체 의식함양(19.8%), 세련미(14.5%)’ 등이라고 말했다.

 

고양 고양이의 스포츠버전으로 새로 개발된 남·녀 캐릭터는 10명 중 6명이 우수하다(57.1 %)고 말했다. 특히 10~30대에서의 긍정적 반응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았는데 10(63.6%), 20(79.4%), 30(69.2%) 모두 60%를 웃돌았다. 응답자들은 발람함’(32.1%)을 캐릭터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꼽았고 고양 고양이의 의인화(27.2%), 귀여움(21.9%)’의 순이다.
 



한편, 응답자들은 SC Goyang하면 떠오르는 단어로 엠블럼의 경우 긍정적 답변은 30(세련됨, 방패, 시원하다, 역동성)이며 부정적 답변(단순, 무난)6명에 그쳤다. 유니폼도 31명이 긍정적 답변(시원함, 세련, 화사, 역동적), 14명이 부정적 의견(특징이 없다, 촌스럽다)을 말했다.

 

SC Goyang 브랜드를 접한 경로에 대해 스포츠 행사장유니폼 착용이 각 30.4%를 차지했다. SC Goyang 버전2 유니폼이 가장 잘 어울릴 것 같은 고양시청 소속선수로 응답자들은 김아랑(쇼트트랙) 선수를 가장 많이(48.1%) 꼽았다.

 

고양시가 20173월 지자체 최초로 런칭한 스포츠통합브랜드 SC Goyang은 엠블럼·유니폼 디자인 등의 개발, 국내외 스포츠관련 대회에서 활용되고 있다. 지난 3월 버전2를 런칭 했으며, 고양 고양이의 스포츠버전인 남녀 캐릭터도 만들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스포츠 브랜드인 SC Goyang을 통해 체육인들이 하나임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우리만의 정체성을 입혀 더욱 발전시키고 다듬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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