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09-16 00:56

  • 뉴스 > 교육뉴스

고양시 보건소, 치매환자 돌봄 가족교실 참여자 모집

기사입력 2019-07-08 13:04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치매환자 가족교실 '헤아림'의 참여 희망자를 모집한다. 헤아림 가족교실은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환자돌봄에 대한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적절한 대처방법 안내 및 치매에 대한 불안감과 환자 돌봄부담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6주간 주 1회 진행되며, 교육내용은 치매알기돌보는 지혜2개의 주제로, ‘치매알기프로그램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정신행동 증상,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치매의 위험요인, 치매 진단 및 치료와 관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돌보는 지혜에서는 치매환자를 돌보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며, 마음이해하기, 부정적 태도 극복하기, 의사소통 방법 학습 및 응용, 남아있는 능력 찾기, 가족의 자기 돌보기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헤아림의 모든 교육이 끝난 후에는 치매환자 가족 간 정서·정보 교류를 위한 자조모임을 마련해 정기적인 모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가족교실 헤아림은 치매어르신 가족의 돌봄 역량 강화와 심리적사회적 부담 감소를 위해 마련됐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일산동구보건소는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주 양육자) 지지를 위한 통합건강관리 함께 이길사업을 7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함께 이길사업이란, 발달장애인 자녀의 돌봄 및 부양 부담 등으로 인한 부모(주 양육자)의 근골격계 질환 및 만성질환관리뿐만 아니라 우울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맞춤형 통합건강관리 사업이다.

 

일산동구보건소는 보건소 3개 팀 및 의사·한의사·간호사 등 전문 인력 등 통합건강관리 전담팀을 구성해 혈액검사 등 기초검사를 토대로 보건소 전문 인력 맞춤형 건강 상담 근골격계 질환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건강하고 올바른 식습관 관리를 위한 영양 교육 프로그램 스트레스 및 우울지수 개선을 위한 정신건강관리 프로그램 등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6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