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08-23 13:18

  • 뉴스 > 구청뉴스

고양시 덕양구 이모조모 '창릉천가꾸기·놀이한마당'

기사입력 2019-07-23 15:07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덕양구 성사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9일 화정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성사1동과 화정1동의 연계사업 와글와글 놀이한마당을 함께 개최했다.
 

 

와글와글 놀이한마당은 화정1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그간 꾸준히 진행해온 놀이문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조상의 숨결이 담긴 전통, 전래놀이를 통해 공동체 속의 자아상을 깨닫도록 하는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며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화정1동 행정복지센터 인근 어린이공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성사1동과 화정1동은 지난 72일 주민자치센터 운영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통해 서로 함께할 수 있는 연계사업을 추진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이번 와글와글 놀이한마당은 이러한 연계사업의 일환으로 성사1동 어린이가족 8명이 화정1동의 초청을 받아 해당 프로그램을 함께 했으며, 앞으로도 매월 화정1동 주민자치센터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함께 할 예정이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석한 이상용 성사1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전통놀이를 하며 즐거워하는 어린이들을 보면서, 앞으로 화정1동과의 연계사업을 확대해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덕양구 삼송동 행정복지센터는 매월 1창릉천 가꾸기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2일 무더위 속 윤명복 주민자치위원장 및 주민자치위원과 각 단체 20여 명이 참석해 코스모스 씨앗 뿌리기를 실시했다.
 

 

오는 27일에는 외래 식물인 돼지풀 등을 제거하고 제방에 식재한 꽃 주변 잡초제거, 장마철 대비 창릉천 내 쓰레기 수거 등 하천 오염방지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삼송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창릉천 가꾸기 사업을 단체는 물론 농협 등 인근 유관기관과 함께 지속적으로 실시해 창릉천의 생태 안정과 삼송동 주민자치 프로그램의 가치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덕양구 행신1동에서는 학생 자원봉사 활성화를 통한 올바른 청소년 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지난 20일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청소년들과 주민자치위원 등 50 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양시 의용소방대 119 수호천사 대원들을 초빙해 심폐소생술 등의 생활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당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동안 진행된 교육에서는 심폐소생술(CPR) 및 심장제세동기(AED) 사용법을 배우고 실습했으며, 기도폐쇄 시 응급조치 방법인 하임리히법에 대해서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그밖에 물놀이 안전수칙 등 전반적인 생활안전에 대한 교육이 있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심폐소생술 및 심장제세동기 사용법이 다소 힘들고 어렵기도 했지만 실습을 통해 확실히 익힐 수 있었으며, 위급한 상황에서 사람을 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행신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셋째 주 토요일을 학생자원봉사활동의 날로 정해 마을 환경 정화 활동 등을 실시함으로써 마을에 대한 자존감과 책임감을 갖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