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11-15 18:40

  • 뉴스 > 스포츠/체육

도의회, 시도체육회 민간 회장 선거 관련 간담회 가져

기사입력 2019-09-16 21:10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문체위)는 지난 10일 대한체육회의 시도체육회 규정 개정사항 및 회장선거관리규정 표준()’ 의결 건에 대해 논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의결 사항은 지난 92일 대한체육회 제27차 이사회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체육단체장 겸직금지에 따른 민간 회장 선출을 위한 선거방식 확정에 관한 건으로, ‘대의원 확대기구 방식을 통한 선거인단 투표를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시도체육회장의 경우 인구 100만명 미만 시·도는 최소 선거인수 200명 이상 인구 100만명 이상 200만 명 미만인 시·도는 선거인수 300명 이상 인구 500만 명 이상 시·(경기, 서울)는 선거인수 500명 이상이며 공정한 선거를 위해 소재지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관리를 위탁하는 방안 등을 담고 있다.

 

문체위 정윤경 부위원장은 이번 의결 건이 지방체육회와 별도의 합의 없이 대한체육회에서 독단적으로 발표함으로써 자칫 체육이 정치의 도구화로 변질될 우려의 목소리가 심각하다는 지방체육회의 여론을 근거로 향후 민간회장 선출시 지방체육회의 안정적인 재원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위원회는 향후에도 지방체육회의 안정적인 재원방안 마련을 위한 관련 조례 제·개정 검토 등을 통해 지방체육 발전 방안에 대한 긴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대한체육회가 지난 92일 진천국가대표선수촌 벨로드롬 대강당에서 제27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민간 체육회장 선출을 위한 시도체육회 규정 개정 등을 의결했다.

 

지난 1월 지자체장·의원의 체육단체장 겸직 금지를 골자로 한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대표발의 이동섭)이 공포됨에 따라 지방체육회는 2020115일까지 민간 체육회장을 선출해야 한다.

 

기존의 시도체육회장은 총회에서 시도지사를 추대하거나 회장선출기구에서 선출했으나, 관련법 개정 이후 대의원확대기구 방식으로 지방체육회장을 선출할 수 있도록 대한체육회도 시도체육회 규정을 개정하기로 했다.

 

회장 선거에 필요한 사항은 위탁선거법, 대한체육회의 정관 및 회장선거관리규정을 준용해 시도체육회가 회장선거관리규정을 별도로 정하되 시도체육회는 공정한 선거를 위해 소재지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관리를 위탁할 수 있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1

스팸방지코드
0/500
  • 고양시체육인
    2019- 09- 17 삭제

    고양시체육회장선거대의원 300명 이상 내년 고양시체육회장은 누가될까? 동체육회장일까? 체육회산하단체장출신일까? 어쨋든 새로 당선되는 고양시체육회장과 그가 임명하는 신임 사무국장이 진정으로 고양시 체육발전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