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10-18 17:22

  • 뉴스 > 고양뉴스

고양시·道, 돼지열병 방역 강화 '행사 연기·취소 잇따라'

기사입력 2019-09-18 15:58 최종수정 2019-09-19 02:45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는 인접지역인 파주에 이어 연천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추가로 확진됨에 따라 18일 오전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대책회의열고 돼지열병의 전국적 확산을 막기 위한 24시간 방역시스템 강화에 나섰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이날 대책회의에서 고양시는 관내 22 양돈농가 7868두에 대한 방역대책은 물론 전국적으로 돼지열병이 확산되는 것을 막는 보루 역할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이를 위해 파주·연천·양주 등과 연결되는 주요 도로는 물론, 킨텍스 등 외부 방문객이 찾는 주요 시설 등에 방역 초소 등 방역 체제를 갖출 것을 지시했다.

 

이어 이 시장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백신이 없고 전염력이 강하며 폐사율도 최대 100%로 높은 속수무책의 질병으로, 유입부터 철저히 원천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인파 이동에 따른 방역 틈새를 막기 위해서 당장 코 앞에 닥친 910월 행사 취소가 불가피하다부득이한 사정이 없는 한 취소연기하여 양돈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지시했다.

 

고양시는 향후 양돈 전 농가 소독 강화를 위해 거점소독시설 1개소 및 통제초소 1개소를 추가 설치토록하고 소독약 및 생석회 도포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시 방역 관계자는 양돈농가에서는 전국이동제한 조치가 해제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외출자제, 행사 참석 금지 및 농장내부 소독을 철저히 실시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시민들도 양돈농가 출입을 금지해 돼지열병 전파 방지에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사람 간 접촉에 의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고자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파주, 연천 등 DMZ일원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행사를 전면 취소하거나 축소하기로 했다.

 

전면 취소된 행사는 ‘9.19 평화공동선언’ 1주년기념 ‘Live DMZ’ 콘서트(9.21 파주 임진각) 2019년 평화통일마라톤대회 (10.6 파주 임진각) DMZ 트레일러닝(9.20~9.22 파주,김포,연천~철원) 3개 행사다. 이와 함께 도는 파주와 고양 일원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11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부대행사 상당부분을 축소하거나 개최장소를 변경했다.

 

먼저 오는 20일 임진각 망배단 주차장 특설무대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던 11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개막식 개최 장소는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으로 변경됐다.

 

이와 함께 영화제의 부대행사로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파주 임진각과 도라전망대, 3땅굴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DMZ다큐로드투어‘DMZ팸투어를 개최하지 않기로 했으며, ‘DMZ오픈시네마부대행사의 일환으로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임진각역 특설야외무대에서 선보일 예정이었던 ‘Korail DMZ특별열차운영도 전격 취소됐다.

 

이에 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파주지역에서 진행되는 야외행사는 모두 취소되거나 개최장소가 변경됐다. 이 밖에 ‘DMZ포럼(19~20·고양)’‘DMZ 페스타(18~21·고양)’와 같이 파주, 연천 등 질병발생지역 및 포천, 동두천, 김포, 철원 등 중점관리지역외에서 열리는 행사도 최고수준의 방역시스템 하에 진행하도록 조치했다.

 

이와 함께 경기북부지역 지자체들도 개최할 예정이었던 행사를 잇따라 취소하고 있다. 파주시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대책에 집중하기 위해 18일 개최 예정이었던 시민고충처리 옴부즈만 위촉식수요포럼을 전격 취소했다.

 

포천시도 20일 예정된 포천시 홀스타인 품평회와 다음달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개최하려던 한우축제를 취소했으며, 연천군도 ‘10개 읍면민의 날 기념행사를 전면 취소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추세에 따라 추가로 행사를 취소하는 지역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