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10-18 17:22

  • 뉴스 > 교육뉴스

고양 행신도서관, 청소년 위한 과학자 재능기부 강연

기사입력 2019-10-02 14:34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행신도서관이 오는 26() 과학자들의 재능기부 과학강연행사인 ‘10월의 하늘을 개최한다. 한국도서관협회와 10월의 하늘 준비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1026 오후2,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전국의 약 100개 도서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된다.
 

 

지난 2010년 정재승 카이스트(KAIST) 교수가 SNS 트위터에서 제안한 아이디어로부터 시작된 ‘10월의 하늘은 매년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열리고 있는 과학 강연 기부 행사로, 강연 외에 행사 준비와 진행 모두 기부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10월의 하늘10주년을 맞은 만큼 지역 주민들과 과학의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더욱 특별하고 뜻깊은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행신도서관에서는 정기영 ESC과학문화위원회 부위원장이 우리는 어떤 미래에 살게 될까요?’, 정민정 서울대학교 식물세포생물학 연구원이 ‘Science is everywhere, 내 주변의 모든 과학을 주제로 각각 강연을 펼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행사가 끝난 후에는 추첨을 통해 ‘()도서문화재단 씨앗후원으로 ‘10월의 하늘강연자가 추천하는 과학도서 20여 권을 배부할 예정이다.

 

오늘의 과학자가 내일의 과학자를 만나다라는 슬로건으로, 지역 청소년들이 도서관에서 과학에 대한 꿈을 키우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이번 행사는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10월의 하늘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행신도서관(031-8075-9235)으로 하면 된다.

 

한편, 고양시도서관센터는 지난 1일 동국대 창업원(이하 동국대)과 지역 내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내용은 창업 교육 및 인프라(메이커스페이스 등) 공유 창업 관련 경영·기술정보, 자료 및 지식에 대한 상호 협력 기타 상호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해 상호 협의한 사항이다.
 

 

본 협약을 이끌어 낸 대화도서관1층에 메이커스페이스, 2층에 웹툰스토리창작실, 4층 메이커스페이스 교육장이 조성돼, 지역 내 일반 메이커와 예비 창업가, 웹툰 작가 등 지역의 인재들을 끌어들이는 새로운 형태의 도서관, 공유형 창업·창의 공작소로서 혁신적인 실험을 추진 중이며, 전국의 다양한 도서관으로부터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연계해 대화도서관 창업인프라는 지하 1층에 창업카페, 창업동아리방, 창업다용도실, 야외문화쉼터 등으로 리모델링해 올 연말까지 조성될 계획이다.

 

동국대는 지역 사회가 함께하는 캠퍼스 조성을 목표로 창업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국대는 2011년부터 8년 연속으로 창업선도대학에 이름을 올렸으며, 2019년에는 초기창업패키지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동국대는 창업동아리가 활성화돼 있는데, 201212개였던 창업동아리가 2019년 현재 30개로 늘어났다. 누적 참가인원은 1,300여 명에 달하며, 지난해 동국대 창업 동아리들의 매출은 75천만 원을 기록했다. 동국대는 4년제 대학 창업 지원 부분에서 1위에 올랐으며, 학생 1인당 창업지원액은 3위에 해당한다.

 

고양시도서관센터동국대는 기관별 장점과 단점을 서로 보완해, 향후 청소년 비즈쿨메이커톤, 아이디어톤 등과 같은 행사를 공동으로 주관하여, 지역 내 창업생태계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유경옥 도서관센터 소장은 지금 대학교 캠퍼스와 공공도서관이 인재육성과 독서문화양성이라는 본질을 넘어 지혜와 혁신, 창업의 공간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시대가 도래했다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춰 창업육성지역혁신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동국대와 도서관 내 공유형 창업·창의 공작소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고양시도서관센터와의 업무협약이 지역 내 메이커문화 확산과 창업생태계활성화를 위한 지역상생모델의 우수사례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포부를 전했다.

 

대화도서관은 지난 6월에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이 공모한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향후 5년간 국비 6억 원을 지원받게 됐으며, 지난 7월에는 대화도서관 창업인프라와 관련해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5억 원을 지원받았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