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4-03 11:38

  • 뉴스 > 교육뉴스

고양시 대화도서관 '메이커 덕후 아카데미' 대상 모집

기사입력 2019-12-05 15:21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도서관센터는 대화도서관 메이커 덕후 아카데미에 참여할 대상을 모집한다. 대화도서관은 메이커스페이스를 중심으로 지난 1년간 3D프린터, 사물인터넷, 코딩, 드론, 레이저커터, VR, AR, 인공지능수학, 웹툰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창의체험과정과 아카데미과정을 운영했다.
 

 

또한 메이커스페이스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발생한 메이커 전문가 과정과 메이커 커뮤니티에 대한 갈망이 커져서, ‘메이커 덕후 아카데미과정을 개설하게 됐다.

 

본 아카데미의 모집대상은 중학생부터 성인으로, 10명을 소수정예로 모집해 총 1020시간의 과정을 준비했다. 모집기간은 1213일까지며, 지원동기를 자율 양식으로 작성해 대화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이메일(creatorspace-daehwa@naver.com)로 신청하면 된다.

 

주요 교육내용은 퓨전 360을 통한 3D 모델링과 3D프린터 활용, 아두이노 연계, 후가공 등을 통해 아이언맨 아크렉터를 다양하게 도출할 것이다. 해당 강좌는 실제 아이언맨 수트 메이커 덕후인 김동현 강사가 직접 강연과 커리큘럼을 준비했다.

 

또한 대화도서관은 열두달 인문학당 시즌3, ‘21세기 삶,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가?’ 11번째, 12번째 시간을 마련했다. 오는 12일 한길석 강사의 ‘21세기 인간조건 : 자동차, 노동 그리고 일’, 19일 구태환 강사의 (, 변화를 해석하는 틀주제로 저녁 7시 대화도서관에서 강연이 열린다.
 

 

열두달 인문학당 시즌32018년부터 시작됐으며, 시즌1,2의 인기를 이어받아 올해도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 진행 중으로, 12‘21세기 인간조건 : 자동차, 노동 그리고 일강연에서는 현대적 삶의 조건의 변화를 구조적 차원에서 일별한 후 그것의 의미를 철학적으로 성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19(, 변화를 해석하는 틀강연에서는 조선후기라는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새로운 학문을 지향하던 최한기의 기학(氣學)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변화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를 성찰하고자 한다.

 

진행을 맡은 한길석 강사는 현재 가톨릭대학교 학부대학 조교수이며, 주요 저서로는 영화속 역사와 현실’, ‘아주 오래된 질문들등을 저술했다. 구태환 강사는 현재 상지대 초빙교수이며, ‘철학 삶을 묻다’, ‘처음 읽는 현대 한국철학’, ‘길위의 우리철학등을 저술했다.

 

한편, 고양시립 아람누리도서관 아람은빛연극단2019년 찾아가는 공연이 성공리에 마무리 됐다. ‘아람은빛연극단은 지난 2010년 결성되어 올해로 10년간 활동해 온 고양시 대표 실버동아리다. 교육기관 등 다양한 사회경험을 지닌 은퇴자 1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 해 새로운 작품으로 고양시 초등학교, 노인대학 등에 찾아가는 공연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평생교육 및 건강한 노년생활의 모범이 되는 것과 동시에 영유아 어린이에서부터 노인까지 아우르는 세대 간의 화합에도 앞장서고 있다.

 

작품 각색, 연기지도, 총 연출을 모두 담당하는 지도강사인 민대식 연극배우의 지도하에 해마다 새로운 작품을 올리고 있다. 올해는 옹고집전을 새롭게 각색해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성신초등학교를 시작으로 관산초, 황룡초, 대곡초 등 총 15개 초등학교와 노인대학을 찾아가 공연을 펼쳤다. ‘아람은빛연극단어르신들의 몸을 사리지 않는 연기와 열정에 약 2,280명의 어린이와 시민들이 박수갈채를 보냈다.
 

 

더욱이 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년도 도서관·박물관·미술관 ‘11사업에 선정됐으며, 지난 1027일 서울 성수아트홀에서 열린 ‘11전국대회에 고양시 대표로 참석해 공연을 펼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고양시립 아람누리도서관 아람은빛연극단은 내년에도 새로운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어린이들과 소통하는 등 세대 간의 화합에 이바지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2020아람은빛연극단의 찾아가는 공연은 6월 다시 시작될 예정이며, 이에 앞서 5월경 공연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