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8-09 16:36

  • 뉴스 > 경제뉴스

고양시, 민간 도시계획 변경시 '개발이익 환원' 사전협상토록

기사입력 2020-02-04 14:10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는 민간이 제안하는 도시계획 변경에 따른 개발이익을 공공에 환원할 수 있는 사전협상제도를 시행한다. 그간 도시계획 변경 시 발생되는 개발이익에 대한 적정 환수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아 도시계획 결정 및 개발과정에서 특혜성 시비가 붉어져 왔기에 이번 사전협상제도를 실시, 이러한 문제를 불식시키고 공공성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전협상제도의 적용대상은 용도지역 변경을 수반하는 지구단위계획 도시계획시설 폐지복합화 지구단위계획 구역 내 건축물의 허용용도 완화 등이다.

 

협상절차는 민간제안자가 공공기여 방안을 포함한 사전협상 제안서를 제출하면 시는 해당계획이 지역의 재생 및 발전, 공공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등 타당성을 검토해 협상대상을 선정하고 선정된 협상안에 대해서는 민간대표와 함께 공공기여 방법 및 총량 등에 대한 본격적인 협상을 거쳐 최종 고양시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받아 완료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제도의 시행으로 도시행정의 투명성이 제고되고 민관이 협력적 관계에서 협상을 통해 실효성 있는 도시계획을 도출함으로써 지역의 발전과 부족한 기반시설 확보에 상당부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