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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소비자피해 신고 714건 접수 '판매자 주문취소 최다'

기사입력 2020-02-16 18:36 최종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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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인터넷신문】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6일 추가 확진환자 1명을 포함해 29명 확진, 7,313명 음성, 577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새로 확인된 29번째 환자(38년생, 한국 국적)215일 흉부 불편감으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응급실에 내원하여 심근경색 의심 하에 진료를 받던 중, 영상검사 상 폐렴 소견을 발견한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였고, 216일 양성으로 확인되었다.
 

 

현재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서울대학교병원)에 격리입원 중이며, 발열과 폐렴 소견이 있으나 환자 상태는 전반적으로 안정적이다. 환자는 201912월 이후 현재까지 외국을 방문한 적이 없었다고 진술하였으며, 감염원, 감염경로와 접촉자에 대해서는 즉각대응팀, 관할 지자체가 함께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또한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15일까지 국내에서 발생한 확진자 28명의 역학적 특성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 확진자 28명 중 해외 유입 사례는 16(57.1%, 이 중 중국이 12) 이었으며, 국내에서 감염된 사례는 10(35.7%)이었다. 2(7.1%)은 전파 경로를 조사 중이다.

 

확진자 28명 중 남성은 15(53.6%), 여성은 13(46.4%)이며, 연령별로는 50대가 8(28.6%)으로 가장 많았으며, 국적별로는 한국 국적 22(78.6%), 중국 국적 6(21.4%)이었다.

 

최초 임상 증상은 경미하거나 비특이적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발열(열감), 인후통 호소가 각각 9(32.1%)으로 가장 많았다. 이후 입원하여 실시한 영상검사상 폐렴을 보인 환자는 18(64.3%)이었다. 현재까지 국내 감염 사례 10명은 밀접 접촉한 가족 및 지인에서 발생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추정한 평균 잠복기(각 사례별 증상 발생일최초 노출일, 증상 발생일 불명인 사례 제외)4.1일이었다. 무증상 상태에서의 2차 전파는 확인되지 않았다.
 

 

고양시가 16일 발표한 관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자가격리자는 전전날(14) 10명에서 4명 감소(자가격리 해제 4)6명이며, 능동관리 대상자도 8명에서 5명이 줄은(능동감시 해제 5) 3명이다(고양시 접촉·관리 대상자 214일 대비 9명 감소한 총 9).

 

지난 달 31일부터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에 마스크 소비자피해 신고센터(031-251-9898)’를 설치해 운영한 결과 10일 만에 714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수요가 늘자 이를 악용해 계약을 취소하거나 가격을 인상시키는 등 업자들의 횡포가 잇따르고 있다.

 

성남시에 거주하는 A씨는 지난 달 29일 인터넷 열린장터에서 마스크 120(1415)를 주문했다가 판매자로부터 재고없음으로 자동 취소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그런데 그 판매자가 같은 날 저녁 마스크 가격을 4배로 올린데 이어 그 다음날에는 100매에 43만 원까지 인상해 판매하는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고양시에 거주하는 B씨는 지난 달 31일 인터넷 열린장터에서 마스크를 1매당 1,945원에 80(155,600) 주문했으나 배송비를 차감하고 환불한다는 판매자의 일방적 취소 안내 문자를 받았다며 울분을 터뜨렸다.
 

 

신고내용을 살펴보면 공동할인구매 등 인터넷 열린장터를 이용한 경우가 611(85.6%)으로 대부분이었고, 개별판매 사이트 이용 38(5.3%), 홈쇼핑 30(4.2%) 순이었다. 기타 중고거래나 일반매장에 대한 신고도 35(4.9%) 접수됐다.

 

사례별(중복집계)로 보면 판매자의 주문취소 요청이나 일방적인 취소가 489(68.5%)으로 가장 많았고, 일방적인 마스크 가격인상에 대한 신고 제보도 170(23.8%) 접수됐다. 또 배송지연 피해 128(17.9%), 판매 게시물이 삭제되거나 판매자와 연락이 안 돼 취소조차 어려운 부당행위 신고가 103(14.4%)에 달했다. 이와 함께 마스크 사재기가 의심된다는 신고도 23건이 접수됐다.

 

한편,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직면한 경기도 관광업계의 안정화를 위해 총 8,500억 원 규모의 특별 금융지원을 포함한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도와 경기관광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관광업계의 불황 극복을 위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특례보증제도와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융자 상환기간 연장, 신종 코로나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해 마스크손소독제 등 위생물품 지원, 업종별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제작보급, 향후 사태 종식 시 침체된 경기관광 활성화를 위한 선제적 마케팅 지원을 하기로 했다.
 

 

가장 직접적인 지원책인 자금지원은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경기도자금 700억 원과 연계해 총 8,500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한 특별 금융지원 형식으로 하게 된다. 이는 메르스 당시 지원액인 3,638억 원보다 2배가 넘는 규모다. 이자차액 보전을 통해 금리를 지원하고, 기존 대출금도 2회까지 원금상환을 유예하는 등 피해기업들의 금융비용 부담도 대폭 줄일 예정이다.

 

또한 경기도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피해 중소기업 지원자금을 총 2,000억 원으로 긴급 확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당초 700억 원보다 1,300억 원이 늘어난 규모다.

 

이번 자금 역시 코로나19사태로 직·간접적 경제적 피해를 입은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지원 대상이다. 중소기업은 업체 당 최대 5억 원 이내, 소상공인은 최대 1억 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중소기업은 중국과의 수출입 직간접 피해 사실 확인 등을 거쳐 지원할 예정이다.

 

대출 금리는 경기도 육성기금에서의 이차보전 지원으로 은행금리보다 중소기업은 1.5%, 소상공인은 2% 낮게 이용하도록 해 부담을 대폭 줄였다. 지원 희망 중소기업·소상공인은 경기신용보증재단(1577-5900) 23개 지점 전담창구를 통해 방문 상담·접수하거나,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 홈페이지(g-money.gg.go.kr)를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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