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4-10 13:49

  • 뉴스 > 교육뉴스

고양시, 배움의 접근·다양·지속성 추구 '평생학습 진흥계획' 마련

기사입력 2020-02-18 14:37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는 함께 배우기 좋은 학습사회를 위해 평생학습 관계자와 시민이 함께 ‘2020-2024 고양시 평생학습 진흥계획을 마련했다.
 

 

시는 진흥계획 마련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한 평생학습 릴레이포럼과 다양한 영역과 계층이 참여한 사부작사부작 LAB 시민워크숍’, ‘Co-Creation Team 워크숍등을 통해 평생교육 관계자와 전문가 그리고 시민이 함께 장시간에 걸쳐 협의하고 정리해왔다.

 

‘2020-2024 고양시 평생학습 진흥계획은 고양시 특성을 바탕으로 시대변화 및 글로벌 정책 동향과 시민들의 요구를 담아 함께 배우기 좋은 동네, 고양시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배움의 접근성’, ‘배움의 다양성’, ‘배움의 지속성을 키워드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시간, 공간, 정보의 접근성 강화 다양한 스펙트럼의 학습자를 존중하는 학습자 중심지원 학습자 인생경로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등을 전략목표로 19개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각 정책과제는 고양시민들의 페르소나 분석을 통해 영역별연령별 평생학습여정지도를 구성했다.
 

 

이번 평생학습 진흥계획의 핵심사업은 홍보 전략수립 및 전달체계 강화를 위한 평생학습포털 재구축 및 웹진 운영’, ‘평생학습관-거점 평생학습센터-평생학습카페지정설치 운영, 시민들의 자발적인 학습활동 지원을 위한 학습동아리 지원’, ‘시민대학 및 몇시학교’, ‘평생직업교육 확대운영, 추진체계 강화를 위한 조직강화’, ‘성과관리체계 마련등이다.

 

특히 시는 이번 진흥계획의 효과성 및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계획, 모니터링 및 평가부분의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UNESCO UIL(평생학습연구소) IIEP(교육계획연구소)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평생학습 릴레이포럼사부작사부작 LAB 시민워크숍의 연속 추진을 통해 시민들의 주체적 정책참여구조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진흥계획을 수립한 만큼 개인역량 강화, 사회적 통합, 경제문화 향상을 위한 함께 배우기 좋은 학습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0-2024 고양시 평생학습 진흥계획은 고양시 평생학습포털( https://muz.so/20-24lllgoyang)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