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7-02 16:54

  • 뉴스 > 고양뉴스

고양시, 신청사 건립 타당성 용역 착수··고양시의회 대립은?

기사입력 2020-05-29 12:40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의회 시의원 22명이 주교 제1공영주차장,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에 반대하면서 신청사 관련 입법·예산·행정에 관한 모든 부분에 동의하지 않고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진실규명 조사특위를 구성하겠다고 선전포고한 가운데, 고양시가 지난 28일 시청 평화누리실에서 고양시 신청사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고양시는 지난 20196월 신청사 입지선정을 위한 조례를 제정해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이후 10여 차례의 회의 끝에 올해 58주교 제1공영주차장 일원으로 신청사 입지를 최종 결정한 바 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신청사 타당성 조사 등 용역 착수 보고와 신청사 건립 예정지 현장 설명회로 나누어 진행됐다. 먼저 진행된 보고 자리에서는 한국산업관계연구원 이정우 센터장의 신청사 건립 타당성 분석과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 보고가 있었으며 과업 내용에 대한 참석자들의 논의가 이어졌다.
 

 

이어진 현장 설명회에서는 신청사와 고양어울림누리 간 동선 연결을 통한 청사활용 극대화 방안 대장천을 활용한 친수환경 청사 건립 신청사 전면 부지에 스마트 팜이나 유리온실 조성을 통한 친환경적 시민 힐링 공간 조성 가변형 건축구조로 청사활용도 제고 등 구체적이고 다양한 전문가들의 아이디어 제안이 있었다.

 

고양시는 신청사 건립에 대한 행정 절차를 이행하기 위해 오는 8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고 내년 4월에는 행정안전부에 신청사 건립에 대한 투자 심사를 의뢰하는 등 건립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앞으로 더 늘어날 인구와 행정 수요를 감안해 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신청사를 건립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현 청사 인근인 주교 제1공영주차장에 총 사업비 2,500억원을 들여 2023년에 착공, 2025년에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2

스팸방지코드
0/500
  • 봉숭아학당
    2020- 05- 30 삭제

    고양시청 원당 주교동선정 축하합니다 빠른시일내에 완공해서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사무실들이 한곳에 모여서 고양시청업무가 원할하게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 윤지현
    2020- 05- 30 삭제

    고양시청 신청사 위치는 너무나 합당하고 올바른 선정이라 생각 됩니다. 완전히 위치가 결정이 되었으니 신속하게 필요한 모든절차를 잘 이루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심사숙고 끝에 이룬 결과를 놓고 불평할 필요 없이 모든 진행이 원할하게 이루어 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