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8-08 15:17

  • 뉴스 > 사회정보

고양시 보건소, 운동 지도 배포 및 온라인 고혈압·당뇨병 교실 운영

기사입력 2020-07-14 13:02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에서 지역사회 비만 및 만성질환 유병률을 낮추기 위한 건강생활실천사업의 일환으로 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 장소를 표기한 운동지도 운동하고 싶어질 지도를 제작해 배포한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지역사회 건강통계(2008-2019)에 따르면 2019년 고양시 비만율은 32%2014(24.8%)에 비해 7.2% 증가했으며, 걷기 실천율은 체중조절 시도율보다 항상 낮았다.

 

이에 따라 보건소에서는 신체활동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인식개선사업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으며, ‘운동하고 싶어질 지도또한 지역 주민의 일상 속에서 언제든지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지도에 수록된 프로그램 중 일부만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며, ‘운동하고 싶어질 지도는 오는 715일 고양시청 및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한편, 덕양구보건소가 코로나19 극복 프로젝트 온택트 (Ontact) 고혈압·당뇨병 교실을 운영한다. ‘온택트란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덕양구보건소는 2020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등장한 새로운 흐름에 발맞춰 매년 진행하던 고혈압·당뇨병교실(집합교육)을 기존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 비대면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교육은 네이버 밴드 어플(https://band.us/@godang)을 활용해 고혈압·당뇨병과 같은 선행질환과 더 나아가 중증의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내용까지 포괄적인 범위의 게시물을 보건소 전문인력(간호사, 영양사, 운동사)이 매주 1회 업로드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게시물을 보고 궁금증이 생기면 댓글을 활용해 빠르게 문의가 가능하고 보건소 전문인력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어플 내에서 라이브방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시간 방송으로 전문인력이 자가혈압측정법, 자가혈당측정법,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법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지역주민과 소통할 예정이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