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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일 2020-09-30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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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선 식사역 연장' 낮은 경제성에 이재준 고양시장 '기회는 있을 것'

기사입력 2020-09-15 20:39 최종수정 2020-09-16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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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의회 제247회 임시회가 열린 15일 오후 김보경 의원의 고양선 식사역 유치(연장) LH의 창릉 3기신도시 개발이익 독식 방지 대책안에 대한 시정질문에 이재준 시장은 “LH의 연구용역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보경 의원은 일산동구 식사·풍동지역은 고양시에서도 유난히 교통이 불편한 지역으로 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대곡~소사선 어느 철도 노선과도 접근이 어려운 곳에 위치하고 있는 철도교통 소외지역으로 주민들은 출·퇴근 시 많은 교통 불편을 겪고 있다이에 식사·풍동지역 주민들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절실함을 가지고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철도교통 반영을 위한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5월 창릉 3기신도시 발표와 동시에 추가 발표된 광역교통개선 대책안() 중 고양선 신설과 시의회가 결의한 ‘3기신도시 미래비전·자족도시를 위한 촉구결의안(고양선 연장 포함)’에 고양선 식사역과 일산지역으로의 연장을 촉구했다“LH고양선 신설 및 식사역 연장에 관한 용역을 진행, 오는 1125일 완료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고양시와 국토부, LH의 고양선 식사역 연장 안에 대한 추진 진행 과정에 대해 답변해 달라고 시장에게 물었다.

 

또한 “LH는 고양시의 개발사업 삼송, 원흥지구 등 5개 공공택지지구와 덕은 도시개발 사업지구까지 총 6개의 공공택지개발 이익은 막대하게 얻어가고 그 밖의 기반시설은 고양시민에게 전가하는 행태를 보여 왔기에, 시의회는 공공주택사업 개발이익 지역 재투자 촉구 결의안을 가결해 불합리한 LH의 행태에 공기업으로서의 공익성 확보를 위한 역할을 강조했다고 밝히고 창릉 3기신도시 시행에 따른 LH의 개발이익은 고양시로 환원이 절실히 필요한데 고양시 입장은 무엇인지물었다.
 

 

답변에 나선 이재준 시장은 지난해 창릉 3기신도시 선정에 따른 협상과정에서 고양선을 시청까지 끌어오게 했다당시 고양시 내륙을 통과하는 철도를 갖기 위해 일산역까지 가야한다는 요구 조건을 제시했으(상대측은)일산역, 식사역까지 못 간다고 해 그러면 고양선을 끌어와 예산을 투자하는 등 검증을 통해 일산까지 가자고 했고, 그러면 식사역까지 검토하겠다는 조건으로 합의를 봤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본론으로 들어가 이 시장은 철도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중장기 국가정책사업으로 기초지자체의 예산이나 능력으로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데, 분당선 서북부연장의 경우도 아직까지 용산에서 삼송까지 오지 못하고 있다그렇지만 대곡~소사 전철이 일산까지 연장되는 경우처럼 상황은 변하고 그에 따른 예산을 어떻게 분담할지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기후변화 문제(CO배출)에 따라 철도나 전기차 쪽으로 진화할 것이기에 고양시에도 기회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H에서 추진하고 있는 고양선 신설 관련 사전용역은 작년 11월에 착수해서 올해 11월말로 추진되고 있는데, 사실상 내용이나 기한 등에 변동사항이 있다고 하더라도 협상이 진행 중이라 이 자리에서 다 얘기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며 양해를 구하고 우리 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장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식사역 연장의 필요성과 광역교통대책 반영을 요구해 왔으나, LH는 풍동·식사동 주민 및 고양시가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식사역 연장에 대해 역()간 길이가 길고 기대수요가 낮으며 노선 연장에 따른 과도한 사업비로 인한 경제성 부족으로 식사역 연장 수용에 대해서 현재까지 반영을 미루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국토교통부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광역교통대책을 확정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으로 알고 있는 바, 우리 시는 고양선의 식사역 연장을 반영한 광역교통대책을 수립하여 예비타당성조사를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고, 미반영시에는 창릉지구 관련 어떠한 협조도 어렵다는 공문을 국토부와 LH에 발송한 바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최근 고양선 연장 용역 관련 언론보도와 관련)고양시와 국토부, LH에서 확인된 것이 아니며, 결정된 것이 아니라 진행 중이라는 것을 말씀드린다“(LH) 고양시청까지만 염두해 두고 고집하는 것이고, 그것이 용역보고에 어떻게 담길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밝히며 우리 시도 열심히 노력하겠지만 중앙 단위에서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재준 시장은 추가하여 한편으로 우리가 너무 조급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해본다신분당선을 얘기한지 거의 10년이 되어 가는데 아직도 용산에서 못 오고 있듯이 고양선이라는 것도 완성이 되려면 2028, 2029년도가 되어야 된다고 말하며 그 동안에 고양시도 지형이 많이 바뀌게 될 것으로 이런 요소들과 교통의 수요가 있다면 시나 국토부, LH 모두 교통대책을 반영하지 않을까 기대를 가져본다고 밝혔다.

 

끝으로 3기신도시에서의 LH 개발과 관련해서는 시에서는 LH가 창릉 3기신도시 개발이익을 가져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양도시관리공사가 10%(1조원)의 지분 참여를 하고 있다그 결과에 따라서 이익이 지역에 환원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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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양사랑
    2020- 09- 28 삭제

    고양선을 원당이 아니라 식사로 바로 이었으면 경제성 얘기 나오지도 않을 듯... 이재준시장 대곡소사선 원당으로 연장 추진하다 여의치 않자 고양선을 원당으로 100도 꺽어서 무리하게 추진함 원당 대곡 구간은 교외선 이용가능한데 그건 또 싫다고 하고... 도지사, 의정부 양주시장 등과 협의해놓고.. 일을 일부로 꼬아놓고 정말 대단한 시장이다

  • 밥사랑
    2020- 09- 23 삭제

    정말 답없는 덕양시장

  • 일산시민
    2020- 09- 23 삭제

    식사동시민들은 모두 뭉칩시다 그리고 반드시 식사역을 쟁취합시다. 우리가 그간 너무 순진했습니다.

  • 자승자박
    2020- 09- 23 삭제

    식사동 주민의 자승자박인데 누굴 탓합니까? 지금까지 시의원 도의원 시장 도지사 국회의원 대통령선거에서 식사동을 위한다고 했던 당선자들이 과연 식사동을 위하여 무엇을 하였는지 스스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국민을 우롱하면 혁명을 보게 될 것
    2020- 09- 23 삭제

    100만 일산 인구중 10만 식사 주민이 살고 있고 2.3지구 들어서면 더 늘어나 교통 마비가 와야지만 낮은 경제성 소리가 안나오지 분당은 일산보다 인구가 많을것 같아서 미리 미리 거미줄 노선 깔아줬냐? 별 등신같은 소리 다 들어본다 악순환이지 교통 불편한거 이미 안고 사는 기존의 주민은 외면하고 분당만 치중하니 인구 분산이 잘도 되고 고른 교통 발전이 되겠고 그러니 집값도 4배나 차이나지 이제 국민을 우롱한 민주당은 식사동에서 out

  • 신도시 결사반대
    2020- 09- 23 삭제

    성급하게 생각하지 말란말에 화가 치밀어 오르네요 풍동 식사 주민들 더 이상은 참지 않습니다 식사역 없는 창릉신도시는 결사반대~~!!

  • 식사역 없는 창릉 신도시 out
    2020- 09- 21 삭제

    분당은 정부돈으로 거미줄치듯 전철 깔아주고는 천당 밑 분당 만들면서 식사동은 지방 보다 못한 교통 지옥 먼들어 놓고 돈타령? 세금은 분당 시민만 내냐?

  • 풍동주민
    2020- 09- 16 삭제

    식사역 없이 창릉 없다!!!!결사투쟁!!!!교통 지옥 15년차 되어간다!!!식사역 내놔라!!!!

  • 식사주민
    2020- 09- 16 삭제

    창릉비협조 공문발송부분 추가 되었네요 확인하고 갑니다

  • 같은 시정질의 기사
    2020- 09- 16 삭제

    http://www.wikileaks-kr.org/news/articleView.html?idxno=94905

  • haii12
    2020- 09- 16 삭제

    핵심은 빼놓고 기사를 썼네요. 식사역 없이는 창릉신도시도 없다

  • 식사좀합시다
    2020- 09- 16 삭제

    내용은 LH와 고양시가 고양선을 일산까지 연장 못하더라도 식사역까지는 검토하는 것으로 합의한 것이고, 금번 이재준히장은

  • 식사역확정
    2020- 09- 16 삭제

    제목으로 중요한 내용을 파악합니다 제목 수정바랍니다

  • 이진
    2020- 09- 16 삭제

    「식사역 없는 창릉 신도시는 없다」는 시장님의 강한 메시지가 빠졌네요.

  • 유투식사
    2020- 09- 16 삭제

    시장님의 어제 발언의 요지는 식사역이 경제성이없어 이번에는 힘들수있지만 향후 지역에 여러가지 변화있을것이고 그러면 상황이 달라질수있다라는게 핵심이었습니다. 책임면피용으로 식사연장안해주면 창릉신도시협조없다고 한건 아무런 법적 현실적인 유용성없는 그냥 위로용인데 식사분들 시장님 그 한마디에 너무 꽂혀계신듯

  • 한얼
    2020- 09- 16 삭제

    시장님의 강한의지가 빠졌네요,,,,식사역 연장 없다면 창릉신도시 협조없다 라는 강력한 의지는 쏙빼먹고 기사 있는그대로 반영해 주세요

  • 포인트빠졌네
    2020- 09- 16 삭제

    식사역 연장없이는 창릉 신도시 협조없음이 핵심입니다. 내용에도 포함시키시고, 제목도 수정해주세요!

  • 식사역
    2020- 09- 16 삭제

    식사역 없이 창릉신도시 협조 없다는 시장님 의지표명을 빼셨네요.. 팩트 대로 기사제목 수정 바랍니다

  • 최웅철
    2020- 09- 16 삭제

    핵심은 낮은 경제성이 아니고 시장님의 .식사역 없이는 3기 창릉신도시 협조 없다!.가 아닐까요? 제목을 수정요구합니다!

  • 식사주민
    2020- 09- 16 삭제

    “식사역없으면 창릉개발 협조 안한다는 공문을 LH에 보냈다” 이내용 이었습니다 기자님 이내용 포함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