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한뫼도서관이 오는 11월부터 한 달간 온라인 문화 예술 강좌 ‘신중년, 아모르파티’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민들의 문화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는 11월 5일부터 26일까지 매주 목요일 10시 30분부터 2시간동안 총 4회에 걸쳐 온라인으로 열리는 이번 강연은 미술, 생활예술, 음악, 술 인문학 등 다양한 주제가 다채롭게 구성되어있다.
11월 5일 목요일 첫 번째 강의는 전한호 교수(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가 맡는다. ‘여기 예술가가 있습니다’라는 주제 아래 시대를 품는 그릇으로서의 예술 그리고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예술에 대해 강연한다.
11월 12일 목요일 두 번째 강의는 강윤주 교수(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대학원 전공주임교수)가 ‘신중년을 위한 신나는 생활 속 예술’을 주제로 진행한다.
11월 19일 목요일 세 번째로는 ‘팝, 경제를 노래하다’의 저자인 임진모 대중음악 평론가 겸 방송인이 강연을 준비하고 있다. ‘소통과 공감의 사회적 가치와 행복으로서의 대중음악’을 주제로 방탄소년단(BTS)부터 조용필의 명곡까지 우리가 사랑한 대중음악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11월 26일 목요일에는 ‘막걸리, 넌 누구냐?’의 저자인 허시명 여행작가 겸 술 평론가가 ‘우리 문화의 중심에 있는 전통술 이야기’로 강연을 마무리한다. 특히 마지막 날 강연에서는 현재 막걸리 학교장으로 있는 허시명 평론가가 참여자들과 함께 직접 ‘내 생의 첫 술 빚기’도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문화 예술 강좌 ‘신중년, 아모르파티’는 고양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늘 13일(화) 오전 10시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http://goyanglib.or.kr)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뫼도서관 문화행사 담당자(031-8075-9105)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행신어린이도서관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린이를 위한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을 운영한다.
강의는 김남경 강사(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전문)가 맡는다. 10월 23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4시부터 4회 차로 운영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모든 교육과정은 온라인 실시간 강의(Zoom)로 진행될 예정이다.
누구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1인 미디어시대가 되면서 어린이들은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페이스북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재미있고 자극적인 정보들을 자주 접하지만 그것이 가짜뉴스인지 과장된 정보는 아닌지, 혐오표현이 담기지는 않았는지 어린이들이 구별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금 우리 사회의 어린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능력’이다.
이번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미디어에 무방비로 노출되기 쉬운 어린이들이 미디어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슬기롭게 이용하며 나아가 1인 미디어의 특징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는, 다양한 미디어에서 나오는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책임감 있게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프로그램은 ▲미디어가 뭐예요?-나만의 미디어 사용설명서 만들기 ▲뉴스를 읽어요-나는 뉴스 비평가 ▲가짜 정보를 찾아요-가짜 정보를 잡는 미디어 탐정놀이 ▲유튜브, 어떻게 봐야 할까요-내가 만들고 싶은 유튜브 채널 등 총 4가지의 주제로 구성된다.
강연 신청은 10월 8일(목)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http://goyanglib.or.kr)에서 접수받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행신어린이도서관(031-8075-9273)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