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11-25 23:53

  • 뉴스 > 고양뉴스

고양시, 교외선 운항재개 타당성용역 결과 앞두고 '고양·관산동 노선 변경' 주장

기사입력 2020-11-16 18:24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경기도가 고양시양주시·의정부시와 지난해 9월 체결한 교외선 운행 재개 및 전철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교외선 운행재개를 위해 양주시 주관으로 오는 12월말 완료를 목표로 사전 타당성 용역을 공동추진 중인 가운데, 고양시는 (교외선)기존 노선을 관산동과 고양동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변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기존의 교외선 노선을 인구밀집도가 높은 관산동, 고양동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변경하는 것이 앞으로도 고양시민 교통편의성 및 사업성을 동시에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도 현재 검토 중인 교외선 노선으로는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무가선 트램으로 추진한다 해도 현 지역여건 변화에 따른 통행유형의 변화로 이용률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노선은 전문기관의 용역결과 타당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교통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노선으로의 변경을 면밀히 검토해 고양시 교통소외지역 접근성 향상 등 필요한 보완의견을 이번 사전 타당성 용역에 적극 반영토록 요구하는 등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운행재개의 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와 함께 경기북부를 동서로 관통하는 철도망인 교외선의 운행 재개를 위한 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해 지난 319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도 철도항만물류국장 등 도 및 시군, 용역사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외선 운행재개 및 전철화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착수 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도는 용역을 통해 시설 보수비, 연간 운영비 등을 검토해 교외선 운행재개와 전철화를 위한 최적의 방안을 마련,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해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교통현황 분석, 관련계획 조사, 기술적 검토, 교통수요 예측, 비용 산출, 경제성 및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 등을 실시하게 된다. 용역은 이날 착수 보고회를 시작으로 12월말 완료된다.
 

 

1963년 개통된 교외선은 고양 능곡역에서 양주 장흥역, 송추역 등을 거쳐 의정부역으로 이어지는 31.8구간을 연결하는 철도로, 지난 2004년 이용 수요 저조 등의 사유로 여객수송이 중단됐으나 최근 교외선 구간 인근지역 택지개발에 따른 이용수요 증가와 더불어 경기북부 교통복지 및 이동권 편의 등을 위해 운행재개에 대한 필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경기도 동서남북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수도권 순환철도망구축에 필수적인 노선인 만큼, 수도권 균형발전과 도내 지역 간 소통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2

스팸방지코드
0/500
  • 오진영
    2020- 11- 24 삭제

    고양동,관산동만 속초시다(7만).... 조금 노선을 바꾸는 융통성을 발휘하면 인구밀집 지역이라 사업성도 좋아지고 60억 연간 관리비도 절약되리라고 본다...... 교외선은 경기 북부를 연결하는 필수적 철도로써 2011, 2년에 걸쳐 2번의 예타를 통과못한 이유가 교통수요가 부족한데 이유가 있었다. 63년도 개통시절과 달리 교통환경이 많이 변해서 기존의 일영, 송추 등은 거의 사람이 거주 하지 않는다....인구가 희박한 노선으로 700억을 쓰는것은 세금 낭비다

  • 오진영
    2020- 11- 24 삭제

    교외선 개통 예타는 4번째지만...모두 경제성 기준인 1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보고됐다. 2011년 2월 조사에서 편익비용비(B/C)는 0.53, 그해 11월 재의뢰에서 0.66이 나왔으며, 2018년 용역에서도 B/C는 0.75로 타당성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인 경기개발연구원에서도 승객 수요가 낮다는 점을 거듭 인정했다...현재와 미래를 생각해서 당연히 고양동,관산동을 통과해야 마땅하다....두곳의 인구만 속초시다(7만).... 조금 노선을 바꾸는 융통성을 발휘하면 인구밀집 지역이라 사업성도 좋아지고 60억 연간 관리비도 절약되리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