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4-21 16:58

  • 뉴스 > 고양뉴스

고양창릉 신도시에 GTX-A 역사 신설 등 교통대책 확정 '트램도입 고양시청~식사역 연장'

기사입력 2020-12-29 14:31 최종수정 2020-12-29 14:32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남양주왕숙(66천호)과 고양창릉(38천호)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대광위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됐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준공을 도모하였다.

 

5월에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한 하남교산·과천은 도로사업 실시설계 착수 등 후속절차를 정상 진행 중으로 2021년부터 사업별 인허가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며, 인천계양·부천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은 통합대책을 수립하여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12.30)를 완료할 계획이다.

 

고양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고양~서울 은평간 도시철도 등 16개 사업에 총 22천억 원을 투입한다. 고양창릉지구는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사업으로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지도)GTX-A 창릉역 신설(지도)을 추진한다. 또한 고양시 지역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해 대곡~고양시청(지도), 식사~고양시청(지도) 신교통수단 사업을 계획하였다(대곡고양시청 신교통수단사업은 기존 교외선 활용 예정). 특히 고양시 홍정민 국회의원은 신교통수단으로 트램이 도입된다고 밝혔는데, 트램 도입을 통해 식사·풍동지역 주민들은 고양시청역에서 고양선으로, 대곡역에서 GTX-A·경의중앙선·3호선·대곡소사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해 고양시 인근 도심지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업지 남북에 위치한 중앙로 및 통일로 BRT 연계를 위한 사업지구 내 버스전용차로를 설치(지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지도)도 반영하였다.

 

히 간선-지선버스 및 버스-철도-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수단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지도)을 설치하고 중앙로 BRT(대화~신촌) 정류장과도 연계(지도)하여 편리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은 인근 지역의 서울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지도) 신설과 서오릉로 확장(지도)을 계획하였다.

 

또한 인접한 주요 도로와의 원활한 접속 등 서울방면 주요 교통수요를 분산하고자 중앙로~2자유로 연결로(지도)를 신설하고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수색교 확장(7차로9차로, 지도), 강변북로 확장(10차로12차로, 지도), 덕은2교 교차로 개선(지도), 서울시내 주요도로 교통체계개선(지도, TSM : 신호체계 개선 및 차로조정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 4010, 여의도방면 5025분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 지구 등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이후,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와 병행하여 인허가 절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에 장기간 소요되는 철도사업은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시행방식 등 세부사항을 정하고 2021년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착수 등을 거쳐 2024년 착공, 2028년 준공(고양선은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선() 발주하여 진행 중인 지방도383호선 확장 등 4개 사업의 설계용역 이외에 나머지 도로분야 개선대책도 2021년 상반기 중 관련용역을 발주하여 조속히 실시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는 철도 등 교통시설 개통 전 입주초기 교통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운영비용 등을 지원토록 하였으며, 기존 신도시의 경우에도 올해 도입된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를 통해 사업지연에 따른 입주초기 교통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한편, 수도권 30만호는 3기 신도시 등의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지구계획 수립·토지보상 병행 등 패스트트랙(Fast-Track)을 적용하여 신속하게 추진 중이며, 24만호의 지구계획을 2021년에 확정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 5곳 모두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도시 기본구상을 마련했으며,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은 지구계획()을 마련(2020.10)하여 관계기관 협의 중이며 2021년 상반기에 확정할 계획이다. 고양창릉·부천대장은 도시·건축·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지구계획()을 마련 중이며, 2021년 말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 등은 8월 보상공고를 완료하고 보상절차에 착수했으며, 하남교산·인천계양은 연말부터 보상이 본격 시작되고, 나머지 지구는 순차적으로 보상에 착수 할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지구계획 등의 절차가 완료된 공공분양주택 6.2만호(20213만호, 20223.2만호)에 대해 사전청약이 시행된다.

 

사전청약 시행을 위한 입주예약자 선정, 입주절차 등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지침을 내년 초까지 마련할 계획이며, 사전청약 당첨자 선정·관리를 위한 시스템도 내년 상반기에 개발 완료 예정이다.

 

새롭게 단장한 3기 신도시 누리집(www.3기신도시.kr)에서 청약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관심지구의 사전청약 일정 등의 청약정보를 3~4개월 전에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누리집을 통하여 수렴된 60~85주택면적에 대한 국민 선호도(60%)를 반영해 60~85공공분양주택 비율을 30~50% 수준으로 지역여건에 따라 확대할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개정하였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4

스팸방지코드
0/500
  • 시민
    2021- 01- 02 삭제

    중산역 추가!!! 또 없습니까?

  • 중산동
    2021- 01- 02 삭제

    중산동은 인천선 고양선 꼭 설립돼야합니다

  • 중산동
    2021- 01- 02 삭제

    중산역은 언제 하나요 중산동이야말로 섬 아닙니까?

  • 내유동
    2020- 12- 29 삭제

    내유동은 사람도 많이사는데 왜 역확장 계획에 없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