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1-17 00:32

  • 뉴스 > 구청뉴스

고양시 장항1동 역사 기록 '황무지에서 옥토로 장항1동 마을이야기' 발간

기사입력 2020-12-29 15:50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일산동구 장항1동은 재개발을 앞둔 장항1동의 역사와 모습을 기록한 황무지에서 옥토로 장항1동 마을이야기를 지난 22일 발간했다.
 

 

이 책자는 고양장항공공주택단지, 고양방송영상밸리 등의 개발을 앞두고 크게 변화할 장항1동의 현재 모습뿐만 아니라 마을의 전반적인 유래와 역사, 주민들의 소소한 마을살이 이야기 등을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기록했다.

 

295쪽으로 이뤄진 이 책자는 4개의 구성으로 연결돼 있다. 장항1동 마을 개관에서는 장항1동의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자연 환경, 농경 개발 과정, 마을의 산업 등을 기록했으며, 자연마을에서는 1~5통에 해당하는 각 자연마을의 안내와 함께 마을공동체 민속, 직능단체 활동상을 그려냈다. 또한 개발 도시재개발 과정에서는 개발 완공된 주요 시설 소개와 함께 앞으로 개발될 사업 안내, 그리고 주민들이 겪은 재개발 과정 등을 담아냈다.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 주민들로부터 제공받은 사진과 그림 등의 다양한 시각화 자료를 최대한 활용해 책자의 가독성을 높였기 때문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고 보다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책자는 관내 도서관 등에 배부된다.

 

한편, 고양시 덕양구 성사1동 마을소식지인 별모래 소식지18호가 지난 24일 발행됐다. 이번 성사1동 소식지는 성사혁신지구 서울-문산 고속도로 완공 원당4구역 주택재개발사업 등의 내용을 특집으로 구성했다.

 

이상용 성사1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외출을 꺼리는 요즘, 지역 주민들이 마을소식지를 통해 잠시나마 정보를 얻고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