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3-02 17:13

  • 뉴스 > 고양뉴스

고양시 발주 수의계약 '특정업체 계약' 개선해 3월부터 확대 시행

기사입력 2021-02-03 14:50 최종수정 2021-02-03 14:52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가 시 본청 공사계약에 대해서만 시행하던 수의계약 희망제안 제도를 시 본청과 3개 구청의 공사·용역·물품계약 전 분야를 대상으로 오는 3월부터 확대 시행한다.
 

 

수의계약 희망제안 제도는 계약담당자가 수의계약을 발주하기 전에 고양시 계약정보공개시스템에 발주계획을 등록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가 제안서를 제출하면 선정기준에 맞는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제도다. 이 제도는 보다 공정한 계약절차를 준수하고 신규 업체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데 목적이 있다.

 

수의계약은 입찰과 비교할 때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업체선정 과정에서 특정 업체가 반복적으로 사업에 참여해 공정성이 떨어지고 입찰에 비해 예산절감 효과가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고양시는 수의계약 희망제안 제도20208월부터 신설했으며, 이를 통해 수의계약 전 과정을 공개함으로써 특정 업체 편중에 대한 오해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투명한 계약업무를 시행하도록 나서고 있다.

 

수의계약 희망제안 제도에 참여하고자 하는 업체는 고양시 홈페이지(www.goyang.go.kr) 열린시정- 행정정보계약정보공개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고양시는 올해부터 측량업 등록에 관한 사무를 직접 처리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의 개정된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이 202111일부터 시행되면서 인구 50만 명 이상의 시는 측량업 등록 사무를 직접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기존에 경기도에서 관리하던 측량업 등록 사무가 고양시로 이양됨에 따라 측량업 등록을 준비하는 시민들은 고양시청 토지정보과에서 등록 접수를 하면 된다. 측량업 등록과 관련된 문의는 고양시청 토지정보과(031-8075-3105)로 연락하면 된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