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0-21 13:03

  • 뉴스 > 고양뉴스

고양시,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3년 연속' 최우수상

기사입력 2021-09-10 14:30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가 지난 9‘2021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온실가스 감축 사례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각 기초자치단체의 우수 정책을 발굴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지방선거가 없는 해에 매년 개최된다.
 

 

고양시는 올해 기후환경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일자리 및 소득불균형 완화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고양시는 2019년 초고령화 대응 및 시민참여·마을자치, 2020년 기후환경과 일자리·고용개선에 이어 올해까지 3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을 이뤄냈다.

 

최우수상을 받은 기후환경 분야에서는 무려 92개 세부사업을 이행 중인 고양시의 선도적인 탄소중립 정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고양시는 탄소를 75% 이상 배출하는 지방정부가 기후대응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판단 하에, 타 지자체보다 2년 앞서 파리기후협약 이행을 위한 로드맵을 세웠다.

 

신재생에너지 3년간 4배 확대 11년 만에 장항습지 람사르습지 등록 신규 택지지구와 산업단지 건축물을 녹색건축물로 조성 버려지는 지하수를 활용한 친수공간과 물순환시스템 조성 그린모빌리티(자전거) 인프라 확대 등이 고양시의 대표적인 기후환경 정책이다.

 

우수상을 받은 일자리·소득불균형 완화분야의 경우, 전국 최초로 만든 노동자 보호조례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비정규직·자영업자 입원치료 시 유급병가 지원 아파트 경비원 휴게시설 개선 배달종사자 안전장비 지원 노동상담을 위한 노동권익센터 운영 등이 대표적 제도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가 한 걸음 앞서 온실가스 감축과 노동인권 보호조례를 마련해 온 것이 이번 대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이번 수상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수치와 성과를 넘어 시민이 체감하는 진정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민선7기 공약 마무리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가 2018년 발표한 민선7기 공약과 관련해 드론밸리 조성 한강하구 생태역사관광벨트 조성 평생학습관 건립 반려견놀이터 조성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확대 등의 사업을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최민 (gyinews7@gmail.com)

댓글1

스팸방지코드
0/500
  • 고양이야옹
    2021- 09- 12 삭제

    고양시청 홈페이지 관리가 엉망입니다. 고양시청 홈페이지 괸리좀 해주세요 계약정보시스템을 보면 지난 9월3일 이후 관리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이 확인되요. 무엇때문에 계약정보를 공개하지 못할까요? 혹시라도 요즘 감사관실에서 감사가 철저하다고 소문났던데 그것과 연관이 있는 것인지요? 시민들에게 밝히지 못할 사정이 있으면 솔직하게 공개하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