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0-21 13:03

  • 뉴스 > 고양뉴스

[기고] 땅과 하늘 차이인 고양 일산과 분당··교통망이 갈랐다

기사입력 2021-09-16 16:1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경기 고양시 일산과 성남시 분당, 두 도시의 태생은 같다. 비슷한 시기에 조성되었고 목적도 분당은 강남, 일산은 강북 주민의 대체지로 시작되었다.
 

 

결과물의 축소판은 시장 가격이다. 분당 시범단지 서현역 근처 삼성아파트 32평은 20175월 약 6.5억 원이었고, 일산 마두역 근처 우방아파트 32평은 4.5억 원이었다. 현재는 삼성아파트가 16억 원, 우방아파트는 8억 원이다. 그때도 차이는 있었지만 5년 사이에 그 폭은 더 벌어졌다.

 

신도시 초기에는 두 지역 모두 고교 비평준화 지역이어서 일산 백석고, 분당 서현고가 서울 중학생 학부모의 로망인 때도 있었다. 전국 최고의 외고생 배출 학원이 일산의 글맥학원이었다. 분당 초기 중심은 서현역이었고 일산은 주엽역이었다. 두 지역 모두 백화점을 중심으로 근린 판매시설이 주류였다.

 

그 후 분당은 민자사업으로 신분당선이 개통되며 정자역에 SK C&C본사가, 인근에 네이버(NAVER) 본사가 들어오고 판교역 중심으로는 벤처단지가 들어섰는데, 주변 죽전·동백·수지·동천 등의 개발로 '천당 아래 분당'은 나락으로 떨어졌다가 신분당선이 계획되어 강남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면서 민간투자를 유도, 이제는 판교 벤처밸리를 업고 날게 된 것이다.

 

반면에 일산은 분당과 비슷하게 신도시 주변으로 화정지구, 중산·탄현·덕이·가좌지구 등이 공급되면서 분당과 같이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지만, 후속 교통망 투자의 미비로 추가 민간투자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다.

 

세상에는 항상 먼저 간 사례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일산 신도시에는 분당의 신분당선과 같은 민간투자 마증물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내가 경험한 바로, 그것은 9호선을 킨텍스·대화로 연결하여 원마운트 옆 고양시 부지(킨텍스 지원부지)에 분당의 SK C&C 같은 대기업을 유치하고, 대기업과 연관 기업을 새로 조성되는 일산테크노밸리에 유치하며, 고양시만이 갖고 있는 CJ라이브공연장을 중심으로 공연 관광사업을 발전시키면 민간의 투자가 넘쳐날 것으로 고양시 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세수 증가로 인한 재정자립도 개선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더불어 (9호선을 킨텍스·대화 연결로)서울의 업무 밀집지역인 마곡, 여의도, 강남을 직통하여 고양시민의 출퇴근 시간 감축 및 자유로 통행량의 분산을 통한 출·퇴근 불편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인은 지정학상 대부분 평지로 이루어졌고 정발산과 호수공원으로 계획된 일산이 9호선 연장을 시작으로 상기 민간투자들이 이루어진다면 분당 보다 훨씬 삶의 만족도높은 도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물류가 아직 분단인 관계로, 남쪽으로 수요가 많아 수도권순환도로(서울외곽순환도로) 정체구간을 경기도와 국토부가 해결해 준다면 고양시가 전국에서 살기 좋은 도시 1가 되지 않을까? 오늘도 깜찍한 상상을 해본다.
 

 

기고자 소개 : 홍흥석(위 사진, 고려대 경영학과 졸업·공인회계사) 대표는 일산에서 사업체(한강글로벌해운)를 운영하면서 고양시 교통개선 및 관내 산업 활성화를 통한 고양시 발전을 목적으로 ‘9호선 킨텍스·대화 연장 포럼이라는 순수 시민주도 단체를 만들어 사업성 검토를 마치고 현재는 온라인 서명운동(서명하러 가기 http://naver.me/5rsX8WMr)’을 펼치고 있다.

최민 (gyinews7@gmail.com)

댓글4

스팸방지코드
0/500
  • 김종철
    2021- 09- 30 삭제

    정말 훌륭한 발상이죠 평등하다는 사람이 분당 아닌 일산 산다는 이유로 품격이 덜어지는 듯한 세상 불평등입니다 9호선 연장 지지합니다

  • D-254
    2021- 09- 19 삭제

    D-254일후 새로운 고양특례시장은 누구? 엉망진창인 지금의 고양시를 철저하게 개혁하여 고양특례시를 발전시킬 사람은 과연 누구인가? 또한 민주당 일색인 고양시의원과 도의원도 제대로된 사람을 뽑아 고양시 행정을 감시하고 견제하게 해야 한다.

  • 김진형
    2021- 09- 17 삭제

    9호선 연결로 일산의 국제도시로의 도약을 기대합니다~

  • 고양인
    2021- 09- 16 삭제

    9호선 연장 찬성에 서명했어요~수고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