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2-02 17:16

  • 뉴스 > 고양뉴스

고양시 '39개동 주민자치회로 전면 전환' 위원 1,026명 위촉식 가져

기사입력 2021-10-08 16:01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가 39개 전()동을 주민자치회로 전면전환하고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주민자치 시대의 막을 연다. 시는 주민자치회 설치 동을 기존 7개동에서 39개 동으로 전면확대하고 주민자치회 위원 1,026명을 108일자로 위촉했다.
 

 

시는 8일 주교동을 시작으로 26일까지 각 동 주민자치회에 대한 위촉장 전달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달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간소히 진행된다.

 

이번에 전면 전환되는 주민자치회는 마을의제 발굴 및 자치계획 수립 주민총회 개최 자치사업 실시 등 권한과 책임이 대폭 강화된 주민대표기구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가게 된다.

 

시는 주민자치회 전환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먼저 주민자치회 시작 단계의 어려움을 개선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자치회 업무 전반에 대한 추진방법, 사례 등을 담은 주민자치회 업무 지침을 제작하여 올해 12월 중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자치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 및 임원 집중교육을 실시하고 내년부터는 기본·심화 등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위원들이 주민자치에 대한 기본소양과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 39개 동이 모두 주민자치회로 전환됨에 따라 주민 주도의 지방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한걸음 다가섰다자치분권 시대에 맞춰 주민들이 시정에 참여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내년 7월 주민자치회 운영상 노하우를 공유하고 개선점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자치회 운영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내년 12월에는 사업성과 보고회를 개최하여 주민자치회 사업성과를 주민과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2

스팸방지코드
0/500
  • 적폐청산
    2021- 10- 09 삭제

    고양시는 홈페이지관리부터 똑바로 해라 홈페이지 보니 9월3일이후 계약내용공개를 하지 않은 것이 확인된다. 정말 갈수록 엉망이 되어 가는 고양시를 보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 지를 시민들이 자각하고 옳바른 선택을 하게 될 것이다. 특히 특정정당이 오랜기간 고양시를 운영해 오면서 많은 적폐가 쌓여 왔다. 이제는 시민들이 나서서 그 적폐를 청산해야 할 때이다.

  • 고양시이상해
    2021- 10- 09 삭제

    9월3일 이후 계약정보 공개하지 않는 고양시 무슨 일이 있어 계약정보공개를 못하는 것인지 알수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