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5-27 13:47

  • 뉴스 > 사회정보

고양시, 4분기 청년기본소득 신청·접수 및 웹툰으로 청년정책 소개

기사입력 2021-11-01 14:29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가 정기적인 소득지원을 통해 청년의 사회활동을 촉진하고 사회적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111일부터 1130일까지 20214분기 청년기본소득 신청을 접수 받는다.
 

 

청년기본소득은 신청일 기준 고양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경기도에 최근 3년 이상 또는 합산 10년 이상 거주한 만 24세 청년에게 1인당 연 100만원(분기별 25만원)을 카드형 고양시 지역화폐(고양페이)로 지급하는 청년복지 정책이다.

 

4분기 지급대상자는 1996102일생부터 1997101일생이다. 지급 희망자는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홈페이지(apply.jobaba.net)에서 신청기간 내 발급한 주민등록초본(또는 마이데이터 자동제출)을 첨부해 신청해야 한다. 지난 1분기 ~ 3분기 청년기본소득 지급대상자에 해당하지만 신청하지 못한 청년은 이번 4분기에 소급해 신청하면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다.

 

시는 지급조건을 심사·확인 후 1220일 부터 청년기본소득을 지급할 예정이다. 지급받은 지역화폐는 대형마트,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 주유소, 유흥업소 및 연매출 10억 이상 업소 등을 제외한 업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홈페이지 및 고양시 콜센터(031-909-9000)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고양시는 청년정책 사업을 소개하는 총 17편의 웹툰을 제작했다. 웹툰 제작에는 청년작가 및 지망생 9명이 참여했다.
 

 

웹툰은 관내 중부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의 업무 협력으로 제작됐다. 고양시 마스코트인 고양고양이와 청년작가들의 캐릭터를 활용한 각 주제별 에피소드를 통해 고양시의 청년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다.

 

웹툰은 청년 정책사업을 5개로 분류해 참여·권리(청년정책위원회, 청년정책협의체, 청년정책아카데미) 취업(지역주도형청년일자리사업, 대학생직장체험, 청년일생학교, 고양맞춤형일자리학교, 면접정장무료대여사업) 창업(28청춘창업소, 대화도서관메이커스페이스, 고양청년창업재정지원) 복지·문화(청년기본소득, 청취다방, 청년정신건강프로그램, 대학생본인부담등록금지원사업, 노동취약계층유급병가) 주거(고양시사회주택, 청년주거급여분리지급) 17개 사업을 각각의 에피소드로 소개한다.

 

고양시 청년정책 웹툰은 고양시청(www.goyang.go.kr) 및 청취다방 홈페이지(goyangjobcafe.kr), 고양시 청년담당관 SNS(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있다.
 

 

한편, 고양시가 교육부와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2021 교육자치-지방자치 연계·협력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금상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대회는 교육자치,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30년이 되는 해를 기념하여 광역·기초지자체와 교육청과의 연계·협력 확산을 위해 실시됐다.

 

이번 경진대회에 고양시와 고양교육지원청은 지역 교육문제 해결을 위하여 고양상생교육발전협의회라는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한 사례를 공동으로 제출해 거버넌스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는 지난 4월 고양교육지원청과 상생교육발전 협약을 체결해 양 기관 교육담당 부서장을 공동 위원장으로 하고 실무담당 팀장들이 위원으로 구성된 고양상생교육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협의회는 정기·수시회의를 통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통학권 내 버스노선 조정, 통학로 정비, 학교시설 개선 및 개방 등 주요 교육 현안사항에 대해 공동 대응하고 있다.

최민 (gyinews7@gmail.com)

댓글0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