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3-03-20 18:32

  • 뉴스 > 구청뉴스

고양시 학교 야간무료개방 '주차공유제' 실시 및 강촌공원 작은도서관 재개관

기사입력 2023-02-23 15:22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가 2023년 주차공유제 사업으로 올해 가람초등학교를 선정했다. 가람초등학교는 여름 방학기간에 개선 공사를 실시한 후 올해 9월 중 공유 주차장을 개방할 예정이다. 2021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주차공유제는 적은 예산으로 주차장을 확보할 수 있고 한정된 주차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도심지 주차난 해소에 기여한다.
 

 

주차공유제는 주차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개인 또는 법인이 소유한 부설주차장을 필요한 시민에게 대여해주는 시스템이다. 보통 학교의 주차장을 야간 개방하거나 상가의 부설주차장을 시가 보조금을 지급하고 개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작년까지 학교주차시설 5개교, 민간주차시설 1개소를 확보하여 총178면의 공유주차장을 조성했다. 올해는 약 2억원의 예산(도비 5천만원 지원)을 들여 가람초등학교에 공유주차장 30면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주차관제시스템 등을 설치하는 조성 공사를 실시한다. 공사는 학생들의 학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여름방학 기간 중에 실시된다. 시는 학교 주차장이 개방되면 주차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강촌공원의 작은도서관이 개선 공사를 마치고 오는 32일 재개관한다. 2012년 강촌공원에 개관한 강촌공원 5분걸음 예쁜도서관은 시민들의 작은 독서문화생활 공간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노후 시설로 인한 안전 문제 및 작은도서관 기준(33)에 미달한 협소한 공간 때문에 20226월부터 환경개선 공사가 진행됐다.

 

강촌공원 작은도서관은 인근에 지하철역과 초등학교, 아파트 단지가 밀집되어 있어 독서 공간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강촌공원 작은도서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하며 휴관일은 매주 일·월요일, 매월 둘째주 화요일이다.

최민 (gyinews22@naver.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