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도서관센터가 오는 3월 2일부터 전자책·오디오북 대출 기간을 기본 14일로 늘린다. 고양시도서관 정회원은 누구든지 전자도서관에서 전자책·오디오북을 대여할 수 있다. 그동안 전자책·오디오북의 기본 대출 기간은 5일로 2회씩 연장할 수 있었다.
도서관은 대출 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번거롭다는 시민 불편이 접수됨에 따라 대출기간을 기본 14일로 늘렸다. 전자책은 추가로 대출 기간을 1회 7일 연장할 수 있다. 고양시 도서관센터는 전자책 5만 여권과 오디오북 1,668종을 보유하고 있다.
시는 올해 상반기에 구독형 전자도서관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화정도서관(031-8075-9208)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고양시 농업기술센터가 농업기계 미숙련자를 대상으로 트랙터, 농업용 굴착기, 예초기 등 농업기계 안전사용 현장실무교육을 4월부터 7월까지 실시한다.
교육은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과 실습장에서 이뤄진다. 여성농업인, 고령·취약농가를 우선해 11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농업기계별 구동원리, 취급요령 등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직접운전 및 작업실습 점검정비 기술까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교육은 영농철 농업기계 점검정비, 고장예방 및 사용요령 등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하고 있으며, 자가진단 및 정비, 부품교체 요령도 교육한다. 또한 센터는 농기계 임대 사업도 같이 진행한다. 한해 사용일수가 적으나 농업에 꼭 필요한 농업기계를 필요한 농업인이 저렴한 비용으로 빌려 사용할 수 있는 사업이다.
센터는 농기계 임대시 작동 법 및 안전사용 교육을 실시하고, 영농현장에서 작동이상 발생시 현장 방문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교육을 희망하는 농·축산업인은 고양시 농업기술센터(031-8075-424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