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인 김미경 의원이 2일 열린 제1차 정례회(제275회) 본회의에서 ‘언제까지 대곡역세권 개발만을 기다려야할까요’라는 제목으로 대중교통이 있지만 이용이 불편한 능곡동 문제와 시장의 공약사항인 대곡역세권 개발 계획에 대해 시정질문을 펼쳤다.
김미경 의원은 “1992년 일산 신도시 입주가 시작되고 96년 1월 일산선 개통과 동시에 대곡역이 영업을 시작했을 때 ‘바로 저곳에 왜 전철역이 생겼을까?’였고 주민들의 의아함을 증명이라도 하듯 현재 3호선 구간 전체에서 대곡역은 승객이 가장 적게 이용하는 역이기도 하다”며 “능곡·토당·대장동 주민들은 간이역이 생긴 96년부터 지금까지 대부분 농경지이기 때문에 수십년째 대곡역까지의 통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능곡주민들이 대곡역으로 가는 방법은 크게 4가지라며 △자가용을 타고 가면 돌아가야 함은 물론이고, 대곡역 인근에서 주차장까지 불법주정차가 만연해 교행이 힘든 길을 지나가야 하거나 △능곡역으로 도보 이동 후, 대곡역으로 경의중앙선을 타는 방법도 있지만, 경의중앙선의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 7~9분이고 그 외의 시간은 15~20분 정도로 긴 편으로 배차간격이 매우 긴 경의선을 기다려야 하거나 △직선거리 800m 밖에 되지 않는 대곡역에 마을버스를 타고 고양경찰서로 이동 후 다시 환승을 통해 대곡역에 가는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거나 △도보로 대곡역에 가려면 정비되지 않은 농로를 이용해 가야 하는데 낮에는 괜찮다 하더라도 밤에는 CCTV, 가로등 하나 없는 농로를 오가는 일은 노약자, 여성 뿐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위험한 길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능곡 재정비사업인 2·5구역이 완료되면 능곡동의 인구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고 인근 지하철역인 대곡역을 이용하게 될 시민들도 그만큼 증가하게 될 것”이라며 “시가 GTX-A 780억 원, 서해선 349억 원의 분담금을 내면서 유치했는데 능곡동에서 대곡역까지 불편한 이동을 해결할 방법은 마련되어 있는가”라고 질문했다.
김 의원은 두 번째 질문으로 “대곡역세권 개발 사업은 이동환 시장의 공약에 2023년 12월 대곡역세권 기본구상 및 사업화 방안 수립이 완료될 예정이며, 사업비는 1억2천만 원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니 근 시일 내에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라면서도 “이미 대곡역세권 개발은 예비타당성조사를 한차례 통과하지 못한 바 있고, 이후 사업주체로 참여했던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사업 불참을 통보하여 현재는 사업시행자도 결정되지 못한 상태로 남아있는데, 지난 1996년 1월 일산선이 개통되고 대곡역이 영업을 시작한 그날부터 지금까지 20~30년 동안 불편함을 겪어 온 주민들은 언제까지 대곡역세권 개발만을 기다려야 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이동환 시장은 “능곡에서 대곡까지의 진입로는 농업지역 구역의 3m의 (농로)진입로로 근본적으로 도시계획결정에 의한 도로개설이 선행되어야 하나 많은 예산 등 시간이 소요되므로 일시적으로 농로 개선 예산을 검토, 향후 복개공사를 통해 농로와 보행로의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능곡 주민들의 대곡역 교통 편의를 위해 능곡↔대곡 간 버스 배차간격 단축과 노선 연장 또는 신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이 시장은 “대곡역세권 개발은 국토부가 시행하는 공공주택사업이 아닌 복합환승센터를 중심으로 고양시 주도하에 정책적 의지를 가지고 자족도시를 만들기 위해 첨단벤쳐산업, 물류, 업무, 의료 등의 시설을 도입하고자 계획 중에 있다”며 “이를 위해 공동사업시행자 재구성 추진과 신규 투자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한 용역을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계획하고 있으며, 사업자 선정 및 사업 타당성 검토가 통과되면 GB해제 절차 및 도시개발구역 지정 등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추가질의에 나선 김미경 의원은 “대곡역세권 개발을 위해 ‘타당성 검토를 위한 기본구상 및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이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진행 중’이라고 시정질의 답변서를 보내왔는데, 사실도 확인되지 않은 답변서를 받은 본 의원의 심정은 참담하다”라며 “대곡역세권 기본구상 및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의 예산 1억2천만 원은 확보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예산이 사용되기 위해서는 대곡역세권 개발을 담당할 시행사가 먼저 결정되어야 하며, 이후 용역은 누가 발주할 것이며 용역의 내용에는 무엇을 담아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라고 지적하며 “그럼에도 답변서에는 용역이 진행 중이라며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담았기에 다음부터는 주의해 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