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05-23 17:48

  • 뉴스
  • 고양뉴스
  • 뉴스 > 고양뉴스

뉴타운 찬성·3기 신도시 반대 아이러니? 이재준 고양시장, 3기 신도시 질문에 '격앙'

기사입력 2018-10-10 01:27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자유한국당 소속 고양시의원 8명이 지난 2일 성명서를 발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3기 신도시 정책과 고양시가 3기 신도시로 언급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강력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지난 8일 고양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자유한국당 박현경 의원이 재차 고양시 3기 신도시를 반대한다며 고양시장의 견해와 입장을 물었다.

 

 

박현경 의원은 지난 21일 국토부는 향후 서울 인접지역에 330이상 신도시급 대규모 택지 4~5곳을 조성해 30만호 신규주택을 공급하기로 밝혔는데, 특히 위치는 일산 등 1기 신도시와 서울시 사이가 될 것이라고 언론에서 설명했다만일 많은 전문가들이 추측하는 JDS, 대곡, 향동·원흥지구 등 고양시 그 어디에라도 몇 천가구에서 몇 만가구의 3기 신도시가 형성된다는 국토부의 발표가 있을 시 시장은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혀달라고 말했다.

 

이에 이재준 시장은 일방적인 주택정책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주민과 충분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는 원론적 답변과 함께 이제까지 (3기 신도시와 관련)고양시가 거론된 국토부의 발표를 들은 바 없는데 왜 이것이 여기서 거론되고, 증폭되고 카페나 언론화를 통해 시민들이 부추겨지는지(의아스럽다). 의화와 정치는 갈등을 봉합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히고 현재 고양시에서는 뉴타운은 찬성하고 3기 신도시는 반대하는 등 한쪽에서는 집을 늘리라 하고 또 한쪽에서는 집을 늘리면 안 된다고 하는, 이것이 공존할 수 있는 것인지 참으로 의아스럽다라며 민선7기에서는 더 이상 난개발은 하지 않으려는 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산테크노밸리 등 이런 사업에 중점을 둬야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에 추가질문에 나선 박현경 의원은 이재준 고양시장과 11답을 통해 이재준 시장은 3기 신도시 관련 기사를 통해 교통망 확충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3기 신도시)지구지정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했는데 정확한 답변을 해달라고 다시 묻자 지금 되지 않은 것에 대하여 답변은 적절치 않다라며 질문의 정치적 의도성을 지적하고 일부 민주당 시의원들이 시장을 옹호하는 등 장내가 소란스러워지자 의장은 정회를 선포했다.

 

20분 뒤 다시 본회의가 열린 가운데 박현경 의원은 앞서 시정질문에 대하여 (시장은)답변을 안 한 것으로 생각하겠다라며 국토부에서 그린벨트 해제나 직구지정 의뢰가 들어오면 시의회와 협의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 정회 직후 고양시의회 본회의장 모습

 

이에 이재준 시장은 국토부 신도시 발표 전 LH의 문건 유출이 논란이 됐을 때 고양시는 빠져있었다라며 “(국토부에서)본인에게 어떠한 언질이나 논의가 오지 않았는데 의회와 논의가 될지 의문이며, 만약 온다고 하더라도 유출의 문제, 즉 지역이 공개되면 안 되기 때문에 담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이재준 시장은 뉴타운사업과 관련 주민이 한다면 할 것이고 안 한다면 안 할 것이라며 그 기준으로 뉴타운사업지구 내 주민들에게 사업추진 의사 결정에 핵심사항인 비례율 및 추정분담금의 객관적 정보제공을 위하여 사업성 검토 용역을 실시한 후 검증절차 등을 거쳐 최종 결과를 주민에게 공개함으로써 주민스스로 사업추진여부의 판단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며 사업성이 50%도 안 나오는 지역에 대해서는 과감한 행정을 취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입장을 밝혔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4

스팸방지코드
0/500
  • 능곡사랑
    2018- 10- 11 삭제

    능곡을 사랑하고 아끼는 서민 입니다. 제발 능곡 뉴타운 해제 해주세요 이곳을 조그만 점포에서 장사를 하며 돈은 많이 벌지 못하지만 그래도 하루하루 열심히 살고있습니다. 능곡을 떠나고 싶지 않습니다.

  • 걱정
    2018- 10- 11 삭제

    참으로 아이러니한 자한당 이로다 어찌 아파트는 더는 않된다하고 뉴타운 재개발은 지지하는가 이또한 자한당의 무책임한 논리 어서 빨리 뉴타운 이나 해제해라 그래야 너희들도 살수있다

  • 능곡주민
    2018- 10- 10 삭제

    그러니까요. 이재준시장. 시민이 원하는 사업을 왜 지주들 입김에 놀아나냐구요. 돈 없는 사람들 이야기좀 들으소.

  • 고양민초
    2018- 10- 10 삭제

    고양시 시의원의 수준을 알 수 있는 질문이다 3기신도시 협의가 옹연 시의회와 협의해 달라는 것이 말이 되는가? 공부하지 않는 시의원들은 노력좀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