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06-24 19:20

  • 뉴스
  • 정치뉴스
  • 뉴스 > 정치뉴스

고양시 킨텍스 분식회계·인사채용 의혹 道인수위, 불법행정 8개 사업 특별조사 요청

기사입력 2018-08-13 16:56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민선7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새로운경기특별위원회)가 인수위 기간 동안 불법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사업에 대해 경기도 자체 특별조사 실시를 요청했다.

 

▲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가 불법 의혹 사업에 대한 특별조사 실시를 요청했다.

 

인수위는 13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18일부터 한 달여간 경기도 정책 및 사업 전반을 분석한 결과, 도청 행정 업무뿐만 아니라 공사 및 출자·출연기관이 수행한 사업에서 21건의 불법 의혹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이 중 경기도시공사의 신규투자사업 진행 관련 법적절차 위반 여부 경제과학진흥원의 경영정보시스템(MIS) 구축사업 관련 위법사항 유무 킨텍스의 분식회계 및 인사채용 비리 의혹 용인 영덕지구 기업형 임대주택사업 민간사업자에 대대 특혜가 의심되는 반려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시설위탁 계약절차를 위반해 체결된 팀업캠퍼스의 관리위탁사업 공항버스 한정면허 및 2층버스 도입 시 가격 부풀리기 의혹 등 교통정책사업’ 2건 등 중대사안 8건에 대해 우선 감사를 요청했다. 나머지 건은 경기도에 내용을 전달했다.

 

특히, 인수위는 이날 자리에서 경기도시공사가 따복하우스 모델하우스 신축 과정에서 특정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거나, 위례·다산신도시 시공사 발주 관련 특정업체와 수의계약을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 고양시 킨텍스 전시장 전경

 

또한 용인 영덕지구의 일반공업지역을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사업자가 시세차익을 볼 수 있도록 했다는 점, 반려동물테마파크는 사업 시행 시 사업자에게 유리한 조건을 설정했다는 점도 문제로 나타났다.

 

정종삼 전() 인수위원회 기획단장은 민감한 사안이라 인수위 활동이 끝난 이후 지난 9일까지 검증 작업을 진행해왔다경기도가 검증을 요청한 사안들에 대해 자세히 파악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 내부의 불법행위가 먼저 근절돼야 도 전역의 불법을 뿌리 뽑을 수 있다. 단 한 점의 의혹도 없는 명백한 조사와 검증으로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데 경기도가 앞장서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고양시의 킨텍스 종합감사에서 가히 비리종합선물세트인 킨텍스의 행태가 드러나 충격을 준 바 있다. 심지어는 감사자료 제출 비협조로 행정력의 낭비를 초래함은 물론 공사 미지급금 부당 회계처리 및 이중계약 등으로 적자가 흑자로 조작되는 결과를 가져왔고 수천만 원의 예산 낭비 또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결과에 따르면 킨텍스(대표이사 임창열)는 킨텍스 제2전시장 건립공사와 관련 공사대금 소송에서 져 공사대금 421억 원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받았으나 항소심에서 승소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사유로 421억 원의 공사비 미지급금을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은 채 예측할 수 없는 비용으로만 주석에 기재하고 ‘2016년 재무상태표등을 작성했다.

 

그리고 외부회계감사용역 이중계약을 통해 421억 원의 공사비 미지급금을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은 2016년 재무상태표 등에 대하여 적정 감사의견을 제시한 감사보고서를 제출받아, 결과적으로 위 공사비 미지급금 421억 원에 대한 감가상각비 21억 원을 반영하면 5억 원의 손실이 발생함에도 회계기준을 위배하여 충당부채를 설정하지 아니함으로써 오히려 15억여 원의 이익이 발생한 것처럼 공시했다.

조연덕 (gyinews7@gmail.com)

댓글5

스팸방지코드
0/500
  • 그럼
    2018- 08- 13 삭제

    적폐,찌라시 언론이 나선다...ㅋㅋ 조중동 뭐라 할것 없는듯

  • 그럼
    2018- 08- 13 삭제

    적폐,찌라시 언론이 나선다...ㅋㅋ 조중동 뭐라 할것 없는듯

  • 그럼
    2018- 08- 13 삭제

    적폐,찌라시 언론이 나선다...ㅋㅋ 조중동 뭐라 할것 없는듯

  • 민초
    2018- 08- 13 삭제

    경기일보 전 사장이 임창열. 경기일보가 킨텍스 대표 구하기 위해 이재명 지사와 싸우나?

  • 적폐청산
    2018- 08- 13 삭제

    최성과 임창렬 이제는 모든 비밀이 밝혀 질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