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05-20 22:51

  • 뉴스
  • 경기뉴스
  • 뉴스 > 경기뉴스

도의회 기획재정위, 통일경제특구 확인 고양시 방문··유치 계획·추진현황 의견 교환

기사입력 2018-11-16 17:14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정대운)16일 고양시를 방문하여 고양테크노밸리와 통일경제특구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지난 9일 경기도 평화협력국과 남북교류협력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는데, 이 자리에서 통일경제특구에 대해 여러 의원들이 관심을 갖은 바 있어 마련되었다.

 

 

경기도는 경기북부 김포, 파주, 고양, 동두천 등이 서해안 산업·물류·교통벨트와 접경지역 평화벨트 합치점이며, 특구 조성에 필요한 접근성(경의선, 경원선) 및 경제성(개성근접, 개성공단 기반시설)이 최고인 점을 내세워 유치를 추진 중에 있다. 이중 고양시는 통일한국실리콘밸리지원과라는 부서까지 조직하여 고양테크노밸리와 통일경제특구를 연계하는 발전방안을 준비중에 있다.

 

위원회는 고양시 관계자로부터 추진현황 보고를 듣고, 특구 개발계획과 현안사항에 관해 질문하였다. 특히 4차산업을 대비한 첨단 클러스터 고양테크노밸리가 통일경제특구 유치로 인해 경제 효과가 얼마인지, 통일경제특구 관련 법안처리 협조사항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질문이 오갔다.

 

 

정대운 위원장은 고양시가 통일경제특구를 유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북한과 인접한 파주시, 동두천시, 연천군 등과 함께 협업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서 관광문화단지(구 한류월드)의 조성 계획에 대해 경기도시공사 관계자를 통해 청취하고, 입주 유치와 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주기를 당부했다.

김주성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