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04-23 20:43

  • 뉴스
  • 교육뉴스
  • 뉴스 > 교육뉴스

고양시 보건소 '병아리 튼튼교실' 열어 어르신 틀니 세척 및 재활운동실 연중 운영

기사입력 2019-02-08 15:39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고양인터넷신문】고양시 덕양구보건소는 오는 3월부터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병아리 튼튼 교실을 운영한다.

 

 

병아리 튼튼 교실은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영양, 신체활동 및 구강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진행되며 매주 화요일은 덕양구 고양동 소재 건강생활지원센터 고양에서, 매주 수요일은 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 위치한 고양시민건강센터 행신에서 사전접수를 통해 운영된다

 

건강한 영양섭취 교육, 키크기 체조 및 어린이 맞춤형 건강율동 등 신체활동 프로그램뿐 아니라 올바른 칫솔질 및 불소도포 교육, 손씻기 체험 등 아동의 건강생활실천 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취학 전 아동기는 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건강생활습관 확립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선택하고 적절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아동뿐 아니라 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부모의 건강생활습관 실천교육도 함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12월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되며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건강생활지원센터 고양(031-8075-4016) 및 고양시민건강센터 행신(031-974-4141)으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일산동구보건소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한 의치(틀니)케어 서비스 틀니세탁소를 연중 운영한다.

 

 

틀니세탁소는 잘못된 의치관리법으로 구취, 구강 내 염증 등 구강질환을 앓고 있는 의치(틀니) 사용 어르신들을 위해 초음파 세척기로 의치를 세척해 주고, 올바른 의치 사용을 위한 자가 관리법 등을 지도한다.

 

처음 등록한 대상자에게 틀니전용 칫솔 및 세정제 등의 구강위생용품을 제공하며, 3개월 동안 꾸준히 이용한 어르신에게는 관리용품을 추가 제공하고 있다.

 

틀니세탁소는 어르신들의 지속적이고 청결한 의치 관리를 위해 2015년 처음 시작했으며, 현재 평일 오전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의치(틀니)를 사용하고 있는 일산동구 관내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일산동구보건소 구강보건실로에 평일 오전(09:0011:30) 방문하면 청결한 의치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일산동구보건소(031-8075-4110)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일산서구보건소는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재활이 필요한 시민의 기능장애 개선을 위해 꽃피는 내 청춘! 재활이 좋아 Gym()’ 재활운동실을 상시 운영한다.

 

 

이용 대상은 재활이 필요한 고양시민 누구나이며 전동 상·하지 운동기 코끼리 자전거 어깨 훈련기 승마 운동기 계단밟기 운동기 탄력 밴드 등의 작업치료기구를 활용해 작업치료사의 지도하에 다양한 재활운동이 가능하다.

 

또한 일산서구보건소는 올해 장애인 대상 기초자료조사, 방문재활서비스 제공, 장애유형별 맞춤형 재활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장애인의 자립능력 향상 및 사회참여 제고를 도모할 예정이다.

 

재활운동실 이용 및 장애인 재활서비스 지원을 희망하는 시민은 일산서구보건소 방문보건팀(031-8075-4183)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은혜 (gyinews7@gmail.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