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6-04 22:02

  • 시민참여
  • 주요행사

주요행사

빠른 정보로 고양시의 유익하고 재미있는 다양한 주요행사를 지역민들에게 전해 드립니다.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대화노인복지관, '나도 잘 살았다네!' 집단상담 참여자 모집
부서명
등록일
2020-05-20
작성자
김종숙 ( T. 031-917-1329)
조회
68
고양시 대화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정) 노인상담센터에서는 노년기 필수 과업이라 할 수 있는 ‘자아통합감’을 높이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나도 잘 살았다네!] 참여자를 모집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것이 멈춘 요즘 익숙했던 많은 것들이 새롭게 인식되고, 삶과 죽음에 대한 담론이 만연하다. 알 수 없는 세계 속에 ‘던져진 존재’인 우리 인간은 누구나 불안 속에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고령자들의 경우 죽음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고립으로 외로움과 우울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고령자를 대상으로 자신의 주요 감정 인식 및 죽음에 대한 이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심리학계에서는 노년기 관련 많은 연구를 통해 노년기의 자아통합감이 죽음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유의미하고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즉, 노년기 자아통합감이 높을수록 죽음에 대한 불안이 낮아져 노인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생활적응에 도움이 되었으며, 죽음준비교육이나 죽음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에 참여한 사람들의 경우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어 불안과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대화 노인상담센터에서 코로나19 진정 이후 진행하게 될 [나도 잘 살았다네!] 집단상담은 6∼8명 정도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자기인식의 확대, 기억의 재구성, 죽음에 대한 이해, 죽음준비를 주제로 과거를 회상하며 일생 동안 해결하지 못한 부정적인 감정이나 관계를 인지적 접근을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돕고,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사전장례의향서, 유언장 등 법적 죽음준비의 기회를 제공하여 죽음에 대한 불안에서 벗어나 여생을 의미 있고 행복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고양시 만 60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 노인상담센터(031-917-1329, 김종숙 상담사)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