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2023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시행한다. 시는 4월 3일부터 7일까지 신청을 접수받는다. 시는 주민자치회 및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고자 하는 주민들을 위해 사업비 지원, 자치교육 시행, 맞춤형 컨설팅 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주민 제안 사업은 주민이 제안하고 주민이 운영하는 만큼 지속 가능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공동체 활동’과 ‘공간조성’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공동체 활동은 마을의 주민이 공동체를 구성하여 능동적으로 사업을 발굴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이웃과 함께 재미있는 마을살이를 실천하는 활동이면 무엇이든 가능하다. 공동체 당 3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 까지 활동비를 지원한다.
활동분야 예시로는 ▲환경·생태 ▲공연·문화 ▲수공예 ▲텃밭 ▲플리마켓 ▲마을미디어 ▲청년·청소년 ▲보육·교육 ▲장애인·사회적약자 ▲세대교류 등이 있다.
공간조성은 이미 확보된 활동 전용공간(부동산 중 건축물 대장에 등재된 건축물로 가설건축물 및 외부공간 제외)에 시설개선비를 지원하여 주민들의 소통 공간과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공동체에는 2,000만원을 지원한다. 공간조성의 예로는 ▲마을예술창작소 ▲마을책방 ▲마을사랑방 ▲마을공방 등이 있다.
신청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낀다면 사전컨설팅을 신청하면 된다. 사전컨설팅을 통해 활동 방향 설정 및 신청서 작성 방법 등 공모사업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전컨설팅 신청은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시는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공동체에게 상시 맞춤형 컨설팅과 정산 컨설팅을 진행하여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2023년 4월 3일부터 7일까지며 고양시청 홈페이지(www.goyang.go.kr) 내 공고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온라인 메일(community@goyang.center)로 접수하면 된다. 기타 문의사항은 고양시청 주민자치과(031-8075-2452) 또는 고양시 자치공동체지원센터(031-905-1228)로 연락하면 된다.